삼성전자 노조 "최고경영진 직접 나와라···파업은 최후수단"
삼성전자 노조 "최고경영진 직접 나와라···파업은 최후수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공동교섭단 기자회견···"'노조 패싱'으로 노동 3권 무력화"
"'이재용 약속' 진심 아닌 것 알게 돼···대화 거부 시 강력 투쟁"
(사진=오세정 기자)
전국삼성전자노조 등 삼성전자 내 4개 노조가 결성한 공동교섭단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2021년도 임금협상 결렬로 삼성전자 창사 이래 첫 파업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삼성전자 노동조합이 이재용 부회장을 포함한 최고경영진과의 직접 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사측이 교섭 과정에서 '노조 패싱'하며 이 부회장의 무노조 경영 폐기 약속을 지키지지 않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대화 거부 시 파업을 최후의 수단으로 놓고 고강도 연대 투쟁을 예고했다. 

전국삼성전자노조 등 삼성전자 내 4개 노조가 결성한 공동교섭단은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항열 삼성전자사무직노조 위원장은 "지난해 9월부터 사측과 임금교섭을 합의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사측은 노조를 대화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았다"라며 "결국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 조정 중지 결정이 내려지게 됐다"고 했다. 

이어 교섭단은 "우리는 단순히 수천만원의 연봉을 인상할 것을 주장하지 않았으며 그보다 임금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지급할 것을 요구했다"면서 "또 직원들이 최소한의 휴식을 취하며 일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달라는 것"이라고 했다. 노조는 당초 전 직원 연봉 1000만원 일괄 인상, 매년 영업이익의 25%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했으나 최근 이 요구안을 수정했다고도 밝혔다.

교섭단 측은 "최초 임금 요구안은 사측의 거부로 계약 연봉 1000만원 인상, 성과급 지급 기준 마련 등으로 수정됐다"며 "영업이익의 25%를 기준, 개인당 8000만원의 임금 인상을 요구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고 했다.

특히 교섭단은 사측이 노사협의회 등을 앞세워 교섭을 해태해왔다며 최고경영진이 직접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노사협의회는 회사를 대표하는 사용자 위원과 직원을 대표하는 근로자 위원이 참여하는 사내 자율 기구다. 지난 2020년 이 부회장의 '무노조 경영 폐기' 선언 전까지 무노조 경영 방침을 유지해온 삼성전자는 노사협의회와 임금과 후생 복지 관련 내용을 정해왔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5층 다목적홀에서 연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오세정 기자)
지난 2020년 5월6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전자 서초사옥 5층 다목적홀에서 연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오세정 기자)

이현국 전국삼성전자노조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020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에서 무노조 경영이라는 말을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 노동 3권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임금교섭에서 진심이 아닌 것을 알게 됐다"며 "사측 교섭위원들은 한 사람도 결정권을 갖지 못한 채 교섭에 임했고 15차례 진행된 임금교섭은 입장차만 확인했으며, 노조가 요구한 44개 조항 중 단 한 건도 받아들일 수 없다며 결렬됐다"고 밝혔다.

이어 "투명하고 공정한 급여체계와 직원 휴식권 보장을 위해 삼성전자 최고경영진과 대화를 원한다, 최고경영진과 노조 대표자가 전격적으로 만나 결정하자"면서 "만약 대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장담하건대 모든 삼성 그룹사 노조가 연대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대화 상대로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과 경계현 대표이사(내정) 사장을 비롯해 삼성 총수인 이 부회장까지 삼성 내 모든 최고경영진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노조 중노위 조정 과정 전반을 담당한 서범진 법무법인 여는 변호사는 "무엇보다 문제는 사측이 노사협의회를 통해 중요한 근로조건을 결정하면서 관행이라고 합리화했고 노조의 문제제기를 수용하지 않았다"면서 "노조보다 노사협의회를 우선시하며 노조 활동과 노동 3권을 무력화하려는 태도를 반복적으로 보였다"고 지적했다. 

서 변호사는 "노조 패싱은 어떤 의미에서도 노동 존중이 될 수 없다"며 "노사 간 제대로 된 대화와 타협을 통해 노동자들의 실질적인 권리를 보장하는 것만이 삼성이 이 부회장의 약속을 지키고 준법경영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장희 삼성그룹 노조 대표단 의장 역시 "삼성은 노사협의회를 앞세워 임금, 복지, 근무조건 등 모든 걸 조정하고 노조는 협의회에서 정한 임금과 복지를 넘어설 수 없는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있다"며 "삼성 무노조경영은 여전히 방법만 바뀌었을 뿐 현재진행형이다, 삼성 노동자들이 하나돼서 현재진행형인 삼성의 새로운 무노조 경영을 바꿔나가겠다"고 했다. 

(사진=오세정 기자)
전국삼성전자노조 등 삼성전자 내 4개 노조가 결성한 공동교섭단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오세정 기자)

조합원 4500여명으로 규모가 가장 큰 전국삼성전자노조를 비롯해 삼성전자 내 4개 노조는 지난해 10월부터 15차례에 걸쳐 회사와 2021년도 임금협상을 해왔다. 노조는 연봉 1000만원 인상과 성과급 지급, 임금피크제 및 포괄임금제 폐지, 휴식권 보장 등을 요구했다. 회사는 임직원 대표로 구성된 노사협의회가 지난해 3월 정한 기존 임금인상분 외에는 추가 인상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특히 회사는 노사 임금협상이 연말에 뒤늦게 시작됨에 따라 추가 인건비 지출이 어렵다며 지난해 대신 올해 임금협상에서 논의하자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양측 간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자 노조는 협상 결렬을 선언하며 고용노동부 산하 중앙노동위원회에 중재를 신청했다. 중노위는 두 차례 조정회의를 했으나 양측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는다고 판단해 지난 14일 최종적으로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렸다. 이번 결정에 따라 노조는 앞으로 조합원 찬반 투표를 거쳐 합법적으로 파업 등 쟁의행위를 할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한 상태다. 노조가 조합원 투표를 거쳐 파업을 결의할 경우 삼성전자에서는 1969년 창사 이래 53년 만에 첫 파업이 된다. 다만 노조는 구성원 수가 적은데다 사무직, 영업직, 서비스직 등으로 구성돼 회사의 핵심제조인력과는 거리가 있어 파업가능성이 낮다는 진단도 나온다.  

노조는 파업에 대해서는 최후의 방법으로 둘 방침이다. 이 위원장은 노조의 향후 쟁의행위 계획에 대해 “조합원들도 파업을 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경영진과 소통할 방법이 없다면 파업을 할 수도 있다”면서 “하게 될 경우 삼성 그룹 소속 다른 노조와 연대하는 것을 염두해 고민 중”이라고 설명했다. 당장은 쟁의권 행사를 위한 조합원 투표 등도 정해진 게 없지만 이날부터 교섭단에서 심도있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창기 2022-02-17 14:50:13
이재용을 다시 감옥으로 보내주세요
삼성전자 베트남법인 현지채용 한국인근로자에 불법과 갑질을 일삼고 개선 요청에 응하지 않고
한국인 근로자를 억압하고 자신의 배를 불리는 이재용 가석방 철회 요청

- 주요 내용
1. 정년 미 보장 : 입사 설명회 시 정년 보장 약속 하였음
☞ 그러나 매년 몇 명씩 퇴사 조치하고 있음, 언제 해고 될 지 모르는 상태 근무하고 있음
2. 주말(토,일) 강제 출근 요청에 의한 강제노동으로 주말 휴식 미 보장
☞ 쉬는 토요일 강제로 근무시키고도 특근비 미 지급
3. 주재원과 현지채용 한국인과 차별 대우
4. 주재원과 현지채용 한국인과는 갑과 을의 관계로 갑질 만연 : 신 노예제도라 할 수 있음
☞ 회의 등 화가 났을 때 언어 폭력 및 자신과 맞지 않으면 상시 부당해고 조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84914999083, 1325h20@gmail.com)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