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공원 부지 300만㎡로 확대···기지반환시점 이후 7년 뒤 개원
용산공원 부지 300만㎡로 확대···기지반환시점 이후 7년 뒤 개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공원 추가 편입부지 기본구상도. (사진=국토교통부)
용산공원 추가 편입부지 기본구상도. (사진=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주한미군 이전 이후 서울 용산기지를 중심으로 조성될 용산공원의 부지가 57만㎡ 늘어난 300만㎡로 확정됐다. 국립중앙박물관과 전쟁기념관에 이어 옛 방위사업청 부지와 군인아파트 부지 등이 공원부지로 신규 편입되면서 공원 면적이 넓어졌다.

아울러 당초 용산공원 북측에 들어설 예정이던 주한 미국대사관 직원 숙소도 공원 밖으로 이전될 예정이어서 앞으로 용산공원은 303만㎡ 규모로 더 확장될 전망이다. 개원시기는 기존 2027년에서 반환(N년) 후 7년으로 변경됐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용산공원정비구역 종합기본계획 변경계획안'이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고 27일 밝혔다.

정부는 용산공원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성·관리하기 위해 지난 2011년 용산공원 종합기본계획을 처음 수립했으며 계획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2014년에 1차로, 이번에 2차로 계획을 변경했다.

확정된 2차 변경계획에 따르면 현재 243만㎡ 규모인 용산공원 부지는 300만㎡로 약 57만㎡(23.5%) 확장된다.

용산공원 북단의 옛 방위사업청 부지 약 9만5000㎡와 군인아파트 부지 4만5000㎡가 용산공원 경계 내로 편입되고 용산기지 인근 국립중앙박물관 및 용산가족공원(33만5000㎡), 전쟁기념관(12만㎡)이 공원 구역으로 들어오면서 전체 면적이 확대됐다.

실제 공원이 크게 확장됐다기보다는 이미 기존에 용산공원 권역에 있고 다른 시설로 개발이 곤란한 부지를 행정적으로 편입하는 수준의 조치다.

옛 방위사업청 부지와 군인아파트 부지는 남산과 용산공원을 생태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녹지공간으로 조성한다.

다만 부지 내 역사·문화적 가치를 지닌 건축물은 문화예술프로그램에 활용한다. 공원 내에 독립전쟁기념관, 용산공원 역사박물관·아카이브 등의 설치도 검토하기로 했다.

공원 조성 후에도 기존 시설이 유지되는 전쟁기념관, 용산가족공원, 국립중앙박물관 등은 해당 부지를 통해 용산공원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경계부를 개방한다.

용산공원 부지 한복판에 있는 미군의 드래곤힐호텔(8만4000㎡)과 헬기장(5만7000㎡) 등은 여전히 공원구역에 포함되지 못했다.

하지만 용산공원 북단에 들어설 예정이던 미국 대사관 직원 숙소 예정부지(약 3만㎡)는 조만간 추가로 공원 부지에 편입될 전망이다.

지난 5월 국토부와 미국 대사관은 해당 부지를 우리 정부가 돌려받되 용산철도고 옆에 짓는 아세아아파트 150호를 건설사로부터 기부채납받아 미국 측에 제공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에 따른 부지·시설 맞교환이 오는 2025년께 이뤄지면 용산공원 면적은 303만㎡로 더 넓어진다.

2차 변경계획에는 용산공원 국민참여단이 지난 7월 발표한 '7대 제안'도 반영됐다.

24시간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원 운영을 위해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한 '스마트 공원' 계획과 공원 조성부터 운영까지 전 단계에서 국민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참여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의 내용이 새로 포함됐다.

용산공원은 당초 미군이 2016년 전체 기지 반환을 완료하면 2027년까지 공원 조성을 마치고 개원하는 일정이었으나 기지 반환 일정이 미뤄지는 점 등을 고려해 이번에는 반환 시점을 'N년'으로 설정하고 'N+7년' 개원을 목표로 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일정을 수정했다.

미군이 부지를 반환한 이후에는 오염 정화가 필요한 부지에 대한 정화공사를 진행하는 동시에 바로 공원 조성이 가능한 부지에 대해서는 곧바로 착공하기로 했다.

김복환 용산공원조성추진기획단장은 "이번에 변경되는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용산공원을 자연과 문화, 역사와 미래가 어우러진 국민의 여가 휴식공간으로 조성하도록 공원 조성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