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건설, 건설 현장에 AR·VR기술 도입
반도건설, 건설 현장에 AR·VR기술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산동 지식산업센터 현장에 증강현실(AR) 시연하는 모습. (사진=반도건설)
가산동 지식산업센터 현장에 증강현실(AR) 시연하는 모습. (사진=반도건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반도건설은 건설 현장의 효율적인 시공 관리와 품질 향상을 위해 3차원 정보모델링(BIM) 기반의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기술을 도입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한 AR과 MR기술은 BIM을 기반으로 실제 건축물 위에 3D 모델을 증강시켜 복합한 설비배관 또는 구조 기준선에 대한 시공 여부 검측을 가능하게 해 시공 후 품질을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또한 건설현장에서 작업환경 및 내용을 직관적으로 파악해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시공 품질 검수가 가능하다.

반도건설은 인천 영종하늘도시, 서울 상봉동 주상복합, 창원 사파지구, 남양주 도농2구역 등의 주상복합 현장과 가산동 지식산업센터 현장 등에 이 기술을 시범 적용했다. 이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향후 진행하는 건설 현장에 AR과 MR기술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박현일 반도건설 대표이사는 "반도건설은 앞으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혁신기술을 현장에 적극 도입하여 품질개선을 위한 노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건설현장뿐 아니라 견본주택에도 증강현실, 메타버스 도입을 적극 검토해 상품 홍보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