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안 보고 부동산 계약···다방싸인 정식 출시
얼굴 안 보고 부동산 계약···다방싸인 정식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방싸인 모습. (사진=다방)
다방싸인 모습. (사진=다방)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다방은 부동산 비대면 계약 서비스인 '다방싸인'을 정식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다방싸인은 임차인과 임대인, 중개사가 비대면을 통해 부동산 임대차, 전세 계약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별도의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기존 다방 앱을 통해 사용 가능하다. 사용자들은 다방 앱 하나로 매물 탐색부터 계약까지 한번에 진행할 수 있다.

다방은 비대면 상황에서도 사용자들이 매물 상태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도록 360º VR(가상현실), 평면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방을 구하는 임차인들이 가장 궁금해 할 수압과 배수 상태, 수납장 등 모든 옵션의 내부 사진, 방의 실측 크기 등도 동영상, VR 등을 통해 확인 가능 하다. 

부동산 계약의 모든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만큼 보안에도 신경 썼다. 감사추적인증서(TSA), 이중암호화 시스템 등으로 계약서의 위·변조 가능성을 차단하고, 비대면 계약서에 일련번호 및 추가 코드 확인을 부여해 진위여부를 별도로 확인할 수 있게끔 한다. 

특히 다방싸인은 부동산 계약을 100%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어 임차·임대인, 중개사 모두 별도의 공동인증서 없이 간편 본인확인 서비스(PASS) 인증절차를 통해 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다. 원하는 방을 탐색하고 계약을 진행하는데 시·공간의 제약이 없어 소비자입장에서는 편의성을, 중개사입장에서는 업무 효율성을 증대할 수 있어 큰 장점을 갖는다.

다방 관계자는 "다방싸인 정식 서비스 시작과 함께 많은 공인중개사사무소 및 임대인으로부터 이용 요청이 접수되고 있다"며 "순차적으로 비대면 계약이 가능한 매물등록을 확대하고 서비스 최적화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