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네트웍스, AI 기술 접목한 '예술작품 NFT' 발행
CJ올리브네트웍스, AI 기술 접목한 '예술작품 NFT' 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Core 연구소, AI 아트워크 플랫폼 '에어트' 개발
CJ올리브네트웍스 AI 아트워크 플랫폼 에어트 작품 활용 예시.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CJ올리브네트웍스 AI 아트워크 플랫폼 에어트 작품 활용 예시.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CJ올리브네트웍스가 예술작품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시켜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 내는 AI 아트워크 플랫폼 '에어트(AiRT)'를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CJ올리브네트웍스 AI Core 연구소가 개발한 에어트는 AI 디지털판화 제작 솔루션으로 VAE(변량 자동 인코더) 와 GAN(생성적 적대 신경망) 기술을 융합해 기존 작가의 작품을 AI가 학습해 연작을 제작하거나 영상물로 창작하는 서비스다. 

AI는 전 세계적으로 산업, 과학, 의료 산업뿐 아니라 문화 예술계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아르메니아에서는 AI가 클래식 음악을 실시간으로 작곡해 오케스트라 연주자들이 즉석으로 연주해주는 AI 음악회를 개최했고, 미국에서는 AI 화가 오비어스가 그린 미술작품이 약 5억원에 판매됐다.

에어트는 AI학습을 통해 작가의 아이덴티티는 유지하면서 AI가 표현하는 새로운 표현 기법을 더하여 한층 더 독특하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 낸다.

작가의 채색 화풍을 학습하여 채색되지 않은 다른 작품에 작가의 특성이 반영된 컬러와 질감을 부여하는 AI채색 기술인 '에어트 페인터', 작가의 연작 작품을 학습해 AI 작품과 융합해 연작의 연결성을 극대화해 표현하는 AI연작 생성기술 '에어트 프로듀서'를 적용할 수 있다.

특히 GAN 기반 비디오 제너레이션 기술을 도입돼 고정된 AI 아트워크 작품이 아닌 영상물 형태의 미디어 작품 창작이 가능해 기존 작가의 의도와 작품의 장점을 극대화해 새로운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

향후 CJ올리브네트웍스는 에어트 플랫폼과 회사가 보유한 차별화된 미디어 기술 노하우를 융합해 신개념의 AI 아트워크들을 선보이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K-아트의 가치를 제대로 알리는 데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현재 국내 대표 수묵 산수화 작가인 류재춘 화백의 유명 작품에 에어트 기술을 도입해 한국화 NFT(대체불가토큰) 발행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전통예술 및 신진 작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예술작품 NFT를 발행할 예정이다.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는 "NFT는 대체 불가능한 원본이 하나만 존재하도록 고유값을 부여하고 블록체인 기술에 의해 해킹, 수정 등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예술작품의 희소성과 고유의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다"며 "우선적으로 AI 기술을 접목한 신개념 K-아트 작품을 선보이고, 중장기적으로는 다양한 K-콘텐츠 분야의 NFT 생태계 확산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