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어피니티가 가치평가보고서 작성 주도"
교보생명 "어피니티가 가치평가보고서 작성 주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교보생명)
(사진=교보생명)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공인회계사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어피니티컨소시엄의 주요 임직원과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소속 회계사들에 대한 4차 공판이 15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렸다.

이날 법조계 등에 따르면 4차 공판은 주요 증인으로 채택된 박진호 교보생명 부사장에 대한 피고인 변호인 측의 신문으로 진행됐다.

핵심 쟁점은 딜로이트안진 소속 회계사들이 가치평가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어피니티컨소시엄 관계자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관여했는지에 대한 것이다.

어피니티 관계자들이 가치평가보고서 작성을 주도했다고 보여지는 이유로는 △교보생명에 직접 자료를 요청한 점 △모든 이메일에 참조되고 적극 회신한 정황 △커버레터를 대신 작성한 점 등이다.

박 부사장은 "안진 회계사가 표본기업에 대한 의견을 내자 어피니티 측이 구체적으로 질의를 했고, 내부 논의를 거쳐 결정하겠다고 한 것이 (어피니티 측이) 가치평가를 주도한 명확한 증거"라고 진술했다.

이어 "가치평가 과정에서 안진 측 회계사들은 컨펌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계산했을 뿐, 전문가로서 결정하겠다고 한 내용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커버레터 초안 작성 과정에 대해서도 다뤄졌다. 박 부사장은 "커버레터는 가치평가 업무를 직접 수행한 주체가 날인할 수 있는 문서라 고객사(투자자)가 작성하는 경우가 이례적"이라고 진술했다.

한편 교보생명과 어피니티 5차 공판기일은 오는 29일로 예정됐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