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서울파이낸스포럼/패널] "뉴딜펀드, 녹색분야 투자 사각지대 없도록" 전수한 금융위 뉴딜금융과장
[2021서울파이낸스포럼/패널] "뉴딜펀드, 녹색분야 투자 사각지대 없도록" 전수한 금융위 뉴딜금융과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 정보 자율공시, 인센티브 통해 앞당길 예정
전수한 금융위원회 뉴딜금융과장
전수한 금융위원회 뉴딜금융과장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전수한 금융위원회 뉴딜금융과장이 28일 "뉴딜펀드의 투자 경과나 실적을 분석해 내년에는 그린분야에 사각지대 없이 골고루 자금이 투입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 과장은 28일 오후 '저탄소 경제: ESG·녹색금융 길을 묻다'를 주제로 열린 '2021 서울파이낸스 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전 과장의 발언은 최근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녹색금융·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성장 가능성이 있음에도 자금조달에 여전히 어려움을 겪는 관련 기업들이 많다는 문제의식에서 비롯됐다.

전 과장은 "정책금융기관의 녹색분야 지원 비중을 2019년 6.5%에서 2030년 약 13% 수준으로 확충하기 위한 투자전략을 마련했다"며 "향후 5년간 20조원 규모로 뉴딜펀드를 조성하겠다고 했는데, 올해 4조원 조성을 목표로 한 뉴딜펀드의 운용사 선정을 이미 마무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뉴딜펀드 1호 인프라투자가 풍력발전 분야"라며 "에너지 분야에 관심이 큰데, 투자의 사각지대가 있는 부분에 자금이 흘러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현재 환경부와 추진중인 'K-택소노미(녹색분류체계)' 최종안도 올해 하반기 중 발표할 계획임을 밝혔다. K-택소노미에는 녹색금융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와 분류기준 등이 담길 예정이다. 체계 도입시 금융회사는 보다 명확한 기준을 기반으로 녹색금융 기업에 대한 대출·투자 등을 진행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전 과장은 "K-택소노미 최종안을 마련해 제시할 예정인데, 이후 시범사업과 유럽 등 다른 국가들의 움직임을 반영해서 내용을 수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내 산업구조가 조선·건설·화학 등 탄소배출량이 큰 분야를 중심으로 형성돼 있는 만큼 한국 상황에 맞는 녹색분류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도 계속되고 있다.

이와 관련, 전 과장은 "K-택소노미와 관련해 EU쪽만을 따라가지는 않을 것"이라며 "현재 환경부 주관으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텍소노미를 만들고 있는데, 산업계와 금융계의 의견도 충분히 수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오는 2030년 상장사의 ESG정보 공시 의무화가 도입되는 가운데,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ESG정보 공시를 앞당겨 추진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전 과장은 "2025년까지 ESG정보를 자율 공시하도록 하고, 2030년부터 의무화된다"며 "자율공시가 2025년 이전에 좀 더 활성화되도록 인센티브를 줄 예정"이라고 말했다.

ESG·녹색금융에 대한 금융권 자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도 정부 차원에서 추진한다. 방안으로는 녹색금융 모범사례를 담은 '녹색금융 모범규준' 마련, 녹색금융 관련 국제네트워크 가입 등을 제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ESG 정보비대칭 문제와 이에 따른 ESG 전문가 양성 필요성도 대두됐다. 현재 국회에는 ESG 전문가 양성을 위한 녹색금융공사 설립, 저탄소·친환경 기업 금융지원 확대 등을 골자로 한 '녹색금융촉진법'이 발의된 상태다.

전 과장은 "ESG 전문가 양성 의견에 찬성한다"며 "작년부터 우리나라에 ESG 붐이 일어 관련 논의가 있지만 전문가들이 많지 않은 것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금융투자협회 등에서 ESG 전문가 양성 과정 등의 프로그램이 있고, 녹색금융공사 관련해서는 국회에 법안이 상정돼 경과를 지켜보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