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올 곳만 오라"···깊어지는 은행-빅테크 플랫폼 주도권 갈등
금융위 "올 곳만 오라"···깊어지는 은행-빅테크 플랫폼 주도권 갈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출 갈아타기' 플랫폼 두고 업계 간 갈등 심화
은행 "빅테크 주도 플랫폼에 종속될 우려 있어"
금융위 "참여 독려할 생각 없다···10월 개시 가능"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정부 주도·민간 참여의 '대환대출(대출 갈아타기)' 플랫폼 서비스를 두고 은행권과 빅테크 업계 간 갈등이 커지고 있다. 향후 '빅블러(경계융화)' 현상에 따라 플랫폼의 주도권을 쥐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작부터 불협화음이 생기고 있는 것이다.

은행권은 빅테크 기반의 플랫폼으로 진행된다면 '빅테크 종속'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우려했지만, 금융당국에선 중재에 나서는 대신 참여 업체만 안고 가겠다며 은행권을 압박하고 나섰다. 이에 자체적인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대응하고자 했던 은행연합회는 입장을 철회하며 한발 물러섰으나, 은행권의 반발은 여전해 보인다.

금융위원회는 오는 10월 중 개시될 예정인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 구축과 관련한 주제로 시중은행 실무 관계자들이 참여한 간담회를 6일 열었다.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란 금융결제원의 인프라 내에서 모든 금융사들의 대출 이동이 가능한 플랫폼을 말한다. 앞으로는 지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대출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낮은 금리의 대출로 더욱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문제는 다수의 대출금리 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플랫폼에 있다. 대출이동 인프라에는 모든 금융권이 참여하기로 한 데 반해, 다수의 대출금리 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핀테크 기반의 플랫폼 참여에는 주요 시중은행들이 회의적인 입장을 내비쳤기 때문이다. 간담회 역시 이같은 은행권의 반발에 따라 마련된 것이다.

비대면·원스톱 대환대출 플랫폼은 쉽고 빠른 대환대출을 가능하게 만들어, 수많은 사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다. 이는 곧 기업 경쟁력으로 부각될 수 있고, 금융업계를 뒤흔들 수 있는 강력한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는 이유다. 때문에 은행권에서는 빅테크 플랫폼 기반으로 진행될 경우 시중은행의 '빅테크 종속화'가 더욱 가팔라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KB국민은행과 NH농협은행도 최근 진행된 선호도 조사에서 토스·카카오페이·뱅크샐러드 등 핀테크 기반의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 참여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NH농협은행 관계자는 "은행연합회 주도의 대환대출 서비스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참여할 의사가 있지만, 핀테크 기반의 플랫폼에서는 참여 의사를 확정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융위는 현재 참여 의사를 밝힌 곳들만 안고 가겠다며, 오는 10월 플랫폼 서비스를 개시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현재 가장 많은 금융업계와 제휴를 맺은 핀테크 업체는 은행·저축은행·카드·캐피탈 등 전체 200여곳 가운데 37곳에 불과하지만, 아쉬운 것 없다는 게 금융위의 설명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참여는) 금융회사에서 자체적으로 판단해 진행하는 것이다. 강제로 제휴하게 할 권한도 없으며, 유도할 생각도 없다"라며 "국민은행이나 농협은행은 현재에도 핀테크와 맺은 제휴가 없어 다른 상품과 비교할 수가 없다. 이들은 현재 추진하는 대환대출 플랫폼에 참여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지만, 모든 상품의 비교가 가능할 때 이들 은행의 상품만 없다면 본인들만 손해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은행연합회도 간담회에서 자체적인 플랫폼 서비스로 대응하겠다던 입장을 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위 관계자는 "얘기를 들어보면 은행들은 직접적으로 반대 의견을 내려고 하는 것도 아닌 것 같다"며 "은행연합회에서 자체적인 플랫폼을 통해 대환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방안도 철회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은행업계의 불만은 여전히 가라앉지 않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현재 대부분의 은행은 대환대출 서비스에는 참여 의사가 있지만, 핀테크 업체 플랫폼 기반에서는 생각이 많을 것"이라며 "빅테크 플랫폼으로 진행되면 현재 거론되는 중도 상환·중개 수수료, 서비스 운영시간 등에서 입장 차이가 크다. 또한 은행권이 플랫폼에 종속돼 정보의 비대칭성도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