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대환대출 중금리 한정' 요구···금융위 "수용불가"
은행권 '대환대출 중금리 한정' 요구···금융위 "수용불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권 중금리대출 취급 규모 작아 실효성 의문"
(왼쪽부터)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종규 KB금융 회장, 손병환 NH농협금융 회장, 이세훈 금융위 사무처장이 10일 오전 '금융권 현안 논의 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왼쪽부터)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종규 KB금융 회장, 손병환 NH농협금융 회장, 이세훈 금융위 사무처장이 지난 10일 오전 '금융권 현안 논의 간담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당국이 대환대출(대출 갈아타기) 플랫폼 서비스 대상을 중금리대출로 한정해달라는 은행권 건의를 거부했다. 시중은행에서 취급하는 중금리대출 규모가 크지 않아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해서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날 금융위원회와 5대 시중은행, 인터넷전문은행 등 은행권이 가진 간담회에서 금융위는 이같은 방침을 확실히 했다.

앞서 KB·신한·하나·우리·NH농협금융 등 5대 금융지주 회장들은 지난 10일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만난 자리에서 대환대출 플랫폼을 통한 빅테크 종속을 우려하며 서비스 범위를 중금리대출로 제한하는 방안을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 은 위원장도 은행권의 우려와 건의사항을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하지만 논의 결과 금융위는 은행의 중금리대출 취급 규모가 작아 실효성이 없다고 판단했다. 지난해 말 기준 은행의 중금리대출 규모는 2500억원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5대 은행의 전체 신용대출 규모가 133조(지난해 말 기준)인 것을 고려하면 현저히 낮은 규모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 소비자 수요가 높은 신용대출 전체를 대상으로 플랫폼 구축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금융위는 은행권이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대환대출 플랫폼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당국은 은행권이 빅테크와의 경쟁을 통해 한층 소비자 친화적인 대환대출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