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ESG채권 3500억원으로 증액···친환경 기재 도입
대한항공, ESG채권 3500억원으로 증액···친환경 기재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한항공)
(사진=대한항공)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대한항공이 국내 항공사 최초로 발행하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채권 규모가 3500억원으로 늘어났다.

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오는 7일 700억원, 1360억원, 1440억원 규모로 3개의 무보증사채(회사채)를 발행한다고 전날 공시했다. 

총 3500억원의 회사채 만기는 각각 1년 6개월, 2년, 3년이다.

대한항공은 애초 총 2000억원 규모로 회사채를 발행할 예정이었지만, 수요가 몰리면서 발행금액을 늘렸다. 기관투자자를 상대로 진행한 수요 예측(사전 청약)에서 약 5800억원이 넘는 매수 주문이 몰린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항공이 발행하는 회사채는 친환경 사업과 사회적 가치 창출 목적으로 발행 자금을 사용해야 하는 ESG 채권이다. ESG 채권은 크게 △녹색채권(Green Bond) △사회적채권(Social Bond) △지속가능채권(Sustainability Bond)으로 구분된다. 대한항공이 발행할 ESG 채권은 녹색채권이다.

대한항공은 ESG 채권을 발행해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 도입 관련 자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보잉(Boeing)사의 787-10을 추가 도입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 기종은 기체 절반가량이 탄소복합소재로 제작돼 동급 기종 대비 좌석당 연료효율이 최대 25% 높다.

대한항공의 ESG 금융 인증 평가를 맡은 한국신용평가는 "이번 녹색채권으로 조달한 자금이 투입될 B787 기종의 경우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친환경 차량과 유사한 수준으로 인정된다"며 최고 등급인 GB(Green Bond) 1등급을 부여했다.

현재 대한항공의 신용등급은 BBB+로, A등급 이하여서 비우량 기업 회사채로 분류되지만 올해 3월 3조3000억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부채 비율을 낮추면서 잇따라 회사채 발행에 성공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