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LG전자가 가전제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장애인과 접근성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운영한다.
LG전자는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 이병돈 대표, LG전자 대외협력담당 윤대식 전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 접근성 자문단'을 발족했다고 18일 밝혔다.
자문단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이 선정한 장애인 접근성 전문가 7명, 시각·청각·지체 장애를 가진 평가단 6명 등으로 구성한다.
LG전자는 접근성 전문가와 함께 가전제품의 접근성을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만든다. 장애인을 포함해 모든 고객이 편리하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더욱 강화한다는 취지다. 대상 제품은 TV,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에서 시작해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평가단은 LG전자 가전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고객으로서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을 접근성 전문가에게 공유해 지표 개발에 힘을 보탠다. 이후 지표를 이용해 LG전자 가전제품의 실제 사용 편리성을 평가한다.
또 LG전자는 자문단과 정기적으로 소통하며 개발중인 제품의 접근성 관련 기능과 디자인을 개선한다. 자문단은 LG전자가 개발중인 제품의 접근성을 미리 검증하는 것은 물론 제품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의견을 제시한다. LG전자는 자문단의 의견을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앞서 LG전자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은 올해 초부터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 매뉴얼과 점자 스티커를 만들어 제공해 오고 있다. 트롬 워시타워를 시작으로 물걸레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M9 씽큐, 디오스 식기세척기 스팀 등 가전제품 전반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장애인, 노약자, 어린이, 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가 제품과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접근성을 고려하고 있다. 특히 북미법인에서는 장애인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2013년부터 장애인 단체, 접근성 전문기관, 로펌 등으로 구성된 자문단과 매년 자문회의를 개최해오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LG전자는 지속가능성 평가 관련 세계적 권위의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에서 7년 연속 '가전 및 여가용품' 분야 글로벌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윤대식 LG전자 대외협력담당 전무는 "장애인 접근성을 높여 모든 고객들이 LG전자 가전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LG 클로이 로봇,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참가
- LG전자, 장도연과 함께 한 '아이케어 타임' 공개
- 구본준號 LX그룹의 성장 전략, 'M&A·전장'에 방점 찍나
- '코로나 여파' 500대 기업 44곳 물갈이···IT '약진'·정유 '추락'
- LG전자, 인도 10여 도시 임시병원 구축에 60억원 지원
- "메간 폭스도 반한 LG 올레드 TV"···美서 이색 콘텐츠 마케팅
- LG전자 "자율주행 핵심부품 '레벨3' 국제인증···국내 최초"
- LG전자, 러시아서 지역사회 위한 'Life is Good' 캠페인
- LG전자, 1900억원 녹색채권 첫 발행···"LG사이언스파크 친환경 공사"
- LG전자, 'LG 클로이 서브봇' 실내배달 서비스 확대
- LG전자, 신개념 거치대 '올인원타워' 판매
- LG-한국국토정보공사, LX 사명 공동 사용한다
- LG전자-미래에셋그룹, 신성장동력 발굴 1000억원 펀드 조성
- "LG전자, 성장성·수익성 동반 개선 지속"-NH證
- LG전자, 1Q 영업익 1.5조 '분기 최대'···'가전·TV의 힘'
- LG전자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알파' 인기 고공행진"
- LG전자, 'ESG 꿈나무' 키운다···인재육성 아카데미 모집
- LG전자, 美-英서 3D 아트로 'LG 시그니처' 가치 선 봬
- LG전자 스마트홈 앱 'LG 씽큐', 서비스 분야 AI 품질인증
- LG전자, 美서 라방 플랫폼 첫 선 "제품 소개부터 판매까지"
- LG 올레드 TV, 1분기 출하량 79만여대···"전년比 2배 성장"
- LG전자, 국내 가전업계 첫 무인매장 열었다
- LG전자, Life’s Good 캠페인서 MZ세대와 소통
- LG전자, 이동 노동자 쉼터에 휘센 에어컨 기부
- LG전자, 32형 게이밍 모니터 출시···제품군 19종으로 확대
- '고효율 가전' 삼성·LG전자, '에너지 위너상' 휩쓸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