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투기 의혹' 불똥 튄 대한항공 송현동 부지 매각 '또 제동'
'LH 투기 의혹' 불똥 튄 대한항공 송현동 부지 매각 '또 제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각가·방식 이미 마침표···권익위 "합의 시점 조율 중"
유증 성공한 대한항공, 당장 유동성 위기는 없을 듯
대한항공이 소유하고 있는 송현동 부지 전경.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소유하고 있는 송현동 부지 전경. (사진=대한항공)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 논란이 커지면서 서울 종로구 송현동 부지 매각작업에도 제동이 걸렸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국민권익위원회는 오는 11일 서울시와 대한항공, LH가 참여하는 송현동 부지 매각 최종 합의식을 진행하려 했으나 무산, 일정을 다시 조율 중이다.

권익위 관계자는 "현재 매각가와 구체적인 매각방식은 이미 정해졌고 최종합의식에서 서명만 하면 되는 상태였다"며 "사실상 이번주 목요일로 확정돼 대한항공과 서울시 관계자는 물론 국토교통부 장관, LH 사장 등이 참석할 계획이었지만 LH 직원 투기 논란 사태로 도저히 이를 추진할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해 연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달 내로 합의가 이루어질 수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아직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대한항공과 서울시 측도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나 LH 사태가 일단락될 때까지는 합의식 진행이 어려울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현재 LH 임직원뿐 아니라 국토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시행되면서 3자간 협의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국토부 제청과 청와대 재가를 통해 선임되는 LH 사장의 선임 일정도 지연될 가능성이 크다.

당초 대한항공은 지난해 2월 재무구조 개선의 일환으로 3만7000여㎡ 면적의 서울 종로구 송현동 토지를 매각키로 결정했다.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면서 현금이 바닥나자 그해 상반기 내 매각작업을 마무리하기 위한 계획으로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이때 인허가권을 쥔 서울시가 해당 부지에 대해 일방적인 공원화를 추진하면서 난관에 부딪혔고, 오랜 기간 대립해오다 권익위 중재를 통해 11월, 합의를 끌어내게 됐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송현동 부지를 매수해 서울시와 교환하는 '3자 교환'방식이었다. 

그러나 송현동 땅 교환 부지로 거론된 서부면허시험장 부지를 둘러싼 논쟁이 격화되자 서울시가 돌연 '조정서에 계약 날짜를 특정하지 말자'고 입장을 바꿔 합의가 무산됐다.

그로부터 4개월만에 잠정 합의하며 1여 년만에 송현동 부지 매각작업 마침표를 찍으려 했지만 이번 LH 투기 의혹으로 또 다시 제동에 걸렸다.

업계 관계자는 "LH도 매각작업의 당사자이기 때문에 합의식에 참여하지 못하면 매각 자체가 진행될 수 없기에 이달 내 최종 합의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며 "여러모로 피해를 본 대한항공이지만 최근 유상증자 성공으로 자금이 모여 당장의 유동성 위기는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이달 8일 아시아나항공 인수 자금 및 채무상환을 위해 진행한 3조3000억원 규모의 유증에 성공했다. 유증을 통해 확보한 총 3조3159억원 가운데 1조5000억원은 오는 6월 30일 아시아나항공 지분 인수에 활용하고, 나머지 1조8159억원은 4~12월 채무 상환에 활용할 계획이다. 

시장에서는 대한항공이 송현동 부지 매각을 통해 올해 안으로 4500억~5500억원의 자금을 확보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새도시 투기 의혹 수사를 위한 긴급 관계기관 회의를 소집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새도시 투기 의혹 수사를 위한 긴급 관계기관 회의를 소집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