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기업인, 1.5트랙 대화 강화···FTA 2단계 협상 촉진
한·중 기업인, 1.5트랙 대화 강화···FTA 2단계 협상 촉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일호 한·중 기업인 및 전직 정부 고위인사 대화 위원장이 인삼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유일호 한·중 기업인 및 전직 정부 고위인사 대화 위원장(가운데)이 인삼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중 기업인들이 1.5트랙 대화 플랫폼 강화를 통해 교류를 활성화 하고 한중 FTA 2단계 협상 촉진과 산업협력, 탄소중립 등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중국국제경제교류센터(CCIEE)와 공동으로 서울과 북경에 모여 온라인으로 '제3회 한·중 기업인 및 전직 정부 고위인사 대화'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 한국측은 위원장인 유일호 전 경제부총리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명도현 LS부회장, 박승희 삼성전자 사장, 이형희 SK위원장, 이원덕 우리은행장, 남이현 한화솔루션 대표이사, 제후석 두산퓨얼셀 대표이사, 윤도선 CJ차이나 대표이사, 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 등 기업인과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임채민 전 복지부장관, 최석영 전 FTA 교섭대표, 김흥종 대외경제정채견구원장 등 인사가 참석했다.

중국 측에서는 위원장 대행으로 비정취안 상무부 이사장과 장샤오창 상무부이사장 등 CCIEE 대표들과 천자오슝 중국전자과기그룹 사장, 마융성 중국석유화학공업그룹 사장, 리우레홍 중국연통그룹 사장 등 14명이 참석했다.

한국측 위원장을 맡은 유일호 전 경제부총리는 "첨단산업 보호 등 새로운 무역장벽과 국제적 분쟁, 기후변화 위기 등은 양국에 새로운 도전"이라며 "양국 교류가 시작한 지 한 세대가 지난 만큼 양국은 이웃으로 함께 성장한다는 긍정적인 시각이 필요한 시점으로 양국 경제협력도 새롭게 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측에서는 리커창 총리가 한중 미래 협력에 대해 제언하고, 양국 기업인들을 격려하는 등 영상 축사에 나섰다.

이날 양측 위원단은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양국 협력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함께 힘 써 나갈 것을 다짐했다.

선언문은 지난 11월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 발전 노력을 환영하고, 민관 대화 활성화를 기본으로 경제무역 협력을 강화하며, 새로운 협력 방향으로 양국 관계를 발전시킬 것을 제시했다.

특히 양국은 △한중 FTA 2단계 협상 조속 타결 등 한중 무역관계 안정화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 활용 통한 협력 촉진 △고품질 경제협력을 위한 다양한 산업 분야 협력 확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실질적 공동 협력 추진을 합의했다.

지난달 15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주석은 정부와 민간이 함께 참여하는 방식의 ‘1.5트랙 대화 체제’를 제안했다.

토론 세션에서는 글로벌 경제 상황과 한중 경제발전, 한중 경제무역투자 관계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지난 11월 양국 정상께서 말씀하셨듯이 민과 관이 참여하는 1.5트랙 대화체제 구축이 필요하고 이 고위급 대화야말로 그에 걸맞은 대화"라며 "치열해지는 국제사회의 경쟁 속에서 이번 한중 고위급 기업인 대화가 양국의 교류와 소통이 활발해지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