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10대 그룹에 '엑스포' 특별회비 311억원 걷어
대한상의, 10대 그룹에 '엑스포' 특별회비 311억원 걷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대한상공회의소가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활동을 위해 10대 그룹에 공동 경비 명목의 특별회비를 걷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과거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국정농단 사태와 비교하면서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상의는 최근 삼성 등 10대 그룹에 자산총액에 따른 특별회비 분담 비율을 제시했다. 앞서 상의는 올해 9월 7일 중구 상의회관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특별회비 납부 안건을 의결했다.

당시 납부안에 따르면 10대 그룹 회원사는 총 311억원을 특별회비로 납부하기로 했다. 자산총액 1위인 삼성과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이끄는 SK는 각각 70억원가량을 부담하기로 했다. 최 회장은 부산엑스포 민간 유치위원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나머지 그룹도 자산총액 비율에 따라 분담금을 정했다. 그룹별 특별회비 금액은 △현대자동차 47억원 △LG 30억원 △롯데 22억원 △포스코 17억원 △한화 14억원 △GS 14억원 △현대중공업 13억원 △신세계 11억원 등으로 알려졌다. 다만 대한상의에서는 이해관계 등을 고려해 구체적인 배분액을 밝히지는 않았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는 최근 서울상의에 민간 차원의 2030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을 위한 경비 지원 명목으로 특별회비 47억2300만원을 납부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삼성전자는 이달과 내년 3월에 각각 23억6150만원을 분납한다는 계획이다. 삼성 내 다른 계열사들도 추가로 특별회비를 납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SK와 현대차 등 나머지 그룹도 이 같은 명목으로 조만간 특별회비를 납부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대한상의는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삼성과 SK, 현대차, LG그룹 등도 글로벌 역량을 총동원해 주요 경영진이 세계 각국의 주요 인사를 만나면서 유치 지지를 요청하고 있다.

대한상의는 특별회비에 대해 부산엑스포 유치지원 민간위원회 참여기업의 자발적 필요에 따른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에 대해 대한상의는 이날 긴급브리핑을 열고 "전경련 때와 다르다"며 "당시는 재단에 기부하는 형태였고, 이것은 기부나 성금이 아니고 회비"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