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스마트싱스'로 13개 브랜드 가전 제어한다
삼성전자, '스마트싱스'로 13개 브랜드 가전 제어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와 HCA CI.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와 HCA CI.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삼성전자는 IFA 2022에서 진행되는 HCA(Home Connectivity Alliance) 시연에 참가해,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통한 타사 기기와의 연결 경험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31일 밝혔다. 

HCA는 스마트 홈 생태계 확대를 위한 목적으로 지난해 8월 설립됐으며 삼성전자를 비롯해 GE·하이얼·일렉트로룩스·LG전자·아르첼릭·트레인 등 13개의 글로벌 가전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창립 멤버로, 단일 대표 의장직을 맡으며 가전 간 상호 연결성 협의를 주도하고 있다. IFA 기간 HCA 회원사와 시연회를 진행하고,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냉장고·비스포크 제트 봇 AI·비스포크 큐브Air·Neo QLED 등과 타사 가전을 HCA 표준이 적용된 스마트싱스 앱 하나로 제어하는 시연을 진행한다.

스마트싱스 앱에 HCA 표준이 적용되면 삼성전자를 포함한 13개 HCA 회원사들의 가전제품을 제어할 수 있게 돼, 소비자들은 더 풍부하고 편리한 스마트 홈 경험을 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HCA 표준 적용을 위한 스마트싱스 업데이트를 내년 상반기에 진행할 예정이며, 회원사의 기존 가전제품 중 와이파이(Wi-Fi)가 탑재된 모델은 각 사의 연동 준비가 완료되면 하나의 앱으로 브랜드에 상관없이 제어할 수 있게 된다.

내년 상반기 이후에는 스마트싱스 앱으로 삼성전자 제품을 포함한 13개 회원사의 냉장고·세탁기 등 15개 제품군, 40개 이상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반대로 13개 브랜드의 스마트 홈 앱으로도 삼성전자의 다양한 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

주방의 인덕션과 후드, 거실의 에어컨 브랜드가 다르더라도 요리를 하며 스마트싱스 앱 하나로 제어가 가능하게 되는 셈이다. 인덕션이 켜지면 후드와 에어컨이 알아서 유기적으로 작동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싱스는 개방성이 장점으로, 현재도 300개 이상의 파트너사 기기 연결을 지원한다. 여기에 HCA 표준을 기반으로 한 12개 가전 브랜드 제품까지 더하면 더욱 차별화된 스마트 홈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박찬우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HCA 발족 이후 스마트 홈을 위한 가전업체 간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며 "통합 가전 솔루션인 스마트싱스를 통해 당사 기기뿐만 아니라 타사 기기와의 연결성도 지속 확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