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카카오은 20일 카카오톡에서 다수의 이용자가 영상통화를 할 수 있는 '그룹 페이스톡' 기능을 베타로 선보였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이 필수로 자리잡으며 카카오톡 기반의 음성, 영상 기능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그룹 페이스톡을 출시하게 됐다. 1대 1 보이스톡과 페이스톡, 그룹콜, 라이브톡 등을 비대면 기능으로 지원해온 카카오톡에 새로운 영상 통화 기능이 추가된 것이다.
카카오톡 그룹채팅방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최대 10명까지 동시 참여 가능하다. 그룹채팅방 입력창 좌측의 '+' 버튼을 누른 뒤 그룹 페이스톡을 선택하면 시작된다. 10명을 초과하는 그룹채팅방일 경우 그룹 페이스톡에 참여할 친구를 선택한 후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를 위한 편리하고 흥미있는 요소들도 담아냈다. 전체 화면 외에 작은 사이즈의 플로팅 화면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화면끄기' 선택 시 카카오톡 프로필 또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화면에 노출할 수 있다. 전용 이모티콘을 사용해 참여자 간 좋아요, 넵, WOW 등을 표현하는 '빠른 공감'도 제공한다. 이용자가 구매한 이모티콘도 사용할 수 있다.
그룹 페이스톡 베타 기능은 모바일과 맥 카카오톡에서 이용 가능하며 추후 윈도우 PC 카카오톡에도 추가할 예정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비대면 일상이 지속되며 다수의 이용자가 동시에 영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한 요구가 이어져 새롭게 그룹 페이스톡을 선보이게 된 것"이라며 "카카오톡의 다른 비대면 기능들과 마찬가지로 높은 접근성과 편의를 갖추고 있어 지인이나 가족간의 활용을 비롯해 팀 단위의 간단한 비즈니스 미팅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카카오톡 그룹 페이스톡 기능은 iOS와 안드로이드 카카오톡 v9.3.0 이상, 맥 카카오톡 v2.8.9 이상으로 각각 업데이트한 뒤 이용 가능하다.
- 효성티앤씨-카카오프렌즈, 친환경 섬유 '리젠' 보냉백 출시
- 카카오재팬, 한국서 콘텐츠 제작사 (주)스튜디오 원픽 설립
- 카카오게임즈, 사회공헌 캠페인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 진행
- 카카오, 2021 채용연계형 인턴십 모집
- 카카오게임즈, 신작 모바일 MMORPG '오딘' 28일 사전 예약
- 카카오, '지그재그' 통해 글로벌 패션 커머스 플랫폼 도전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작가 발굴·산업 육성 앞장선다
- '비대면 수혜' 네이버-카카오, 1분기 실적 전망도 '화창'
- 카카오, 1분기 영업익 1575억원···전년比 79%↑
- 카카오톡 지갑QR로 세븐일레븐 무인점포 '시그니처' 출입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