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SK, '배터리 분쟁' 막판 극적 합의···배경은?
LG-SK, '배터리 분쟁' 막판 극적 합의···배경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P "SK 조지아 공장 계속 건설···'적극 중재' 바이든의 승리"
'거부권 시한' 하루 앞두고 타결···‘K-배터리 위기론’도 작용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와 LG가 2년 가까이 끌어온 전기차 배터리 특허 소송에서 극적으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미국 정부의 적극적인 중재가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K-배터리 위기론'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뒤따른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용 배터리 소송과 관련해 합의 하고, 이날 오전 중 발표할 예정이다. 양 측은 정확한 합의 액수와 조건에 대해서는 최종 조율을 거쳐 동시에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합의는 미국 ITC(국제무역위원회)는 지난 2월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와 관련해 LG에너지솔루션의 영업비밀을 침해했다며 SK의 배터리에 대해 ’10년 미국 수입 금지' 조치를 내린데 대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하루 앞두고 나온 것이다.

합의 배경으로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적극적인 중재가 먹혔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와관련 두 회사의 대립이 미국 전기차 산업과 지역 경제에 영향을 주는 만큼, 바이든 행정부가 막후에서 합의를 종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일고 있는 'K-배터리 위기론'도 영향을 줬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폴크스바겐을 비롯해 완성차 업체들이 자체적으로 배터리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국내 배터리업계 전체가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었다.

한편 앞서 미 워싱턴포스트(WP)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 분쟁에 합의, 이르면 10일(현지시간) 중 발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도 양측이 이날 중 합의를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WP는 "이번 합의로 포드와 폭스바겐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SK 조지아주 공장 건설이 계속될 것"이라고 전했다. 신문은 "SK이노베이션은 26억 달러 규모 제조시설의 건설을 완료할 수 있게 됐으며 연말까지 1천명을 고용할 것"이라면서 "2024년까지 2천600명의 직원이 30만여 대 전기차를 위한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량생산할 것이고 대부분 포드와 폭스바겐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ITC는 지난 2월 LG에너지솔루션이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낸 영업비밀 침해 분쟁에서 LG측 손을 들어주면서 SK에 10년간 영업비밀 침해 부품 수입 금지를 명령했다. SK측이 배터리 공장을 짓고 있는 조지아주 주지사는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ITC 결정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요청했으며 일요일인 11일이 거부권 행사 시한이었다.

WP는 "양측의 이번 합의는 거부권을 통해 한쪽 편을 들지 않은 채로 분쟁이 해결됨으로써 일자리 창출과 미국 내 전기차 공급망 구축을 원하는 바이든 대통령의 승리"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미국 대통령은 ITC 결정에 대해 60일 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실제 사례는 2013년 8월 버락 오바마 당시 대통령이 애플 아이폰과 아이패드 수입을 금지한 ITC 결정을 번복한 것밖에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