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LG전자가 글로벌 생활가전을 선도해 온 원동력이자 핵심 생산기지인 창원사업장을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로 구축하는 데 속도를 낸다.
LG전자는 20일 창원시에 위치한 경상남도청 대회의실에서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 부사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생활가전 통합시험실 구축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투자협약을 통해 LG전자는 2월부터 약 500억원을 투자해 창원2사업장에 기존 생활가전 제품 시험실을 통합한 대규모 시험시설을 구축한다. 새로운 통합시험실은 지하 1층, 지상 6층에 연면적 약 1만8800제곱미터(m2) 규모로 조성된다.
통합시험실은 생활가전 개발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인프라 역할을 하게 된다. 시험과정에서 각종 센서를 통해 디지털화된 빅데이터가 수집되고 모든 개발자가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을 이용해 이를 손쉽게 분석할 수 있다. 이런 인프라는 제품 개발과 제품 성능 향상에 활용돼 고객에게 더 좋은 제품을 빠르게 제공할 수 있게 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LG전자는 급변하는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높아진 눈높이에 따른 다양한 실사용 환경을 통합시험실에 갖춘다. 이 곳에서 국가별로 다른 규격에 대응하고 성능을 검증하고 신뢰성을 테스트하는 등 다양한 시험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혁신적인 신제품의 개발기간을 단축하면서도 품질 검증은 더욱 철저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세탁기, 건조기, 스타일러 등 의류관리가전부터 무선청소기, 로봇청소기 등 프리미엄 청소기까지 다양한 생활가전을 테스트하는 시험실을 하나로 통합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개발과정의 효율도 높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LG전자는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주방가전을 생산하는 창원1사업장에 친환경 스마트팩토리를 2017년부터 구축하고 있다. 대지면적은 약 25만6000제곱미터(m2), 건물 연면적은 약 32만2000제곱미터 규모다. 총 투자금액은 6000억원에 이른다.
LG전자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의 일환으로 창원1사업장의 여러 건물에 제품별로 분산돼 있던 생산라인을 새롭게 구축 중인 통합 생산동에 한 데 모으고 자동화·지능화 기술을 적용한 통합관제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을 적용한 통합생산동의 생산시스템은 생산효율과 품질경쟁력을 동시에 극대화시킬 수 있어 창원1사업장의 생산능력은 연간 200만대(2017년 기준)에서 300만대로 최대 50%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류재철 LG전자 H&A사업본부장 부사장은 "이번 투자협약으로 생활가전 분야에서 혁신을 이어갈 수 있는 앞선 통합시험실을 갖추게 됐다"며 "창원사업장을 글로벌 프리미엄 가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스마트팩토리로 완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 LG 프라엘 메디헤어 TV 광고 '온에어'
- LG전자, '상생협력펀드' 3차 협력사까지 "올해도 相生"
- LG 사이니지·올레드 TV, 故 김환기 화백 작품 담아
- LG전자, 첫 사외벤처 분사···"신사업 추진 속도"
- SK-LG, 美특허심판 각하 '또 충돌'···"절차적 이유" vs "왜 청구했나"
- LG전자, 올레드 갤러리 TV 프리미엄 마케팅 강화
- LG 휘센 가정용·상업용 에어컨, 로하스 인증 획득
- LG 올레드 TV, 7년 연속 'CES 최고 TV'
- [CES 2021] 박일평 LG전자 사장 "뉴노멀 시대, 경계 넘는 '열린 혁신'"
- [CES 2021] LG전자, '게이밍·멀티태스킹·영상제작 최적' 모니터
- '혁신' 외친 LG전자 권사장 기자간담에 '롤러블' 첫 영상 데뷔
- [CES 2021] LG디스플레이, 차세대 OLED TV 패널 공개
- 권봉석 LG전자 사장 "모바일 사업, 모든 가능성 열어두고 검토중"
- LG전자, 폰 사업 매각설에 "모든 가능성 검토"···주가 급등(종합)
- [특징주] LG전자, MC사업부 운영 검토 소식에 강세
- 'LG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 국내 2호점 연다
- LG 클로이 바리스타봇, 트윈타워에 떴다
- CES서 'LG 클로이 살균봇' 시연
- LG전자 주방 新가전 '인기'···설 맞이 구매 혜택 제공
- 'LG 휘센 타워' 에어컨 출시···"6년 만에 새 디자인"
- LG전자, 콩고민주공화국서 'LG 희망학교' 운영
- LG전자, 올 주총 전자투표제···보통주 주당 1200원 배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