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NASH 치료제 상업화 박차 
LG화학, NASH 치료제 상업화 박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FDA에 'TT-01025' 임상1상 시험계획 승인 신청
LG화학 로고 
LG화학 로고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LG화학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 상업화에 나섰다. 23일 LG화학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TT-01025'에 대한 임상시험용 신약(Investigational New Drug·IND) 신청서를 냈다고 밝혔다. IND 신청서 제출은 임상 1상 시험계획을 허가해달라는 뜻이다. 

TT-01025는 LG화학이 NASH 치료제 상업화를 목표로 중국 제약사 트랜스테라 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지난해 8월 도입한 신약 파이프라인이다. LG화학에 따르면, 간 염증과 관련 있다고 알려진 VAP-1 단백질 발현을 억제하는 게 TT-01025의 치료 원리(기전)다. 

NASH는 알코올 섭취와 상관없이 대사에 문제가 생겨 간에 염증 등이 생기는 만성질환이다. LG화학은 TT-01025의 미국 임상이 부가가치 높은 NASH 치료제 상업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전임상 결과 VAP-1에 대한 선택적 작용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VAP-1 저해 약물의 임상 중단 원인이었던 '약물 간 상호작용' 없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제 개발이 기대된다"는 것이다. 

시장분석업체 글로벌데이터(GlobalData)의 보고서(Epidemiology Analysis)를 보면, 현재 미국·일본·독일·프랑스·영국·이탈리아·스페인의 NASH 환자 수는 총 6000여만명인데, 절반 이상이 미국에 몰려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지웅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은 "트랜스테라 바이오사이언스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계획한 일정보다 빠르게 임상 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전세계 NASH 환자의 삶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높이겠다"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