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탁원, 조직개편 단행···'미래핵심사업 역량 집중'
예탁원, 조직개편 단행···'미래핵심사업 역량 집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예탁결제원 사옥.(사진=한국예탁결제원)
한국예탁결제원 사옥.(사진=한국예탁결제원)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예탁결제원은 내년 창립 50주년을 앞두고 미래핵심사업에 자원과 역량을 집중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정부 정책 및 시장 동향 등 대외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새로운 성장동력 마련 △조직의 시너지 및 효율성 제고 △리스크관리 및 내부통제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 'Next KSD 추진단'을 본부급으로 설치해 공공기관 지정해제 이후 시장성 기업에 적합한 비전과 전략체계 재정비, 신규사업 개발, 차세대시스템 구축을 유기적으로 추진한다.

'증권파이낸싱본부'를 신설해 경쟁업무의 대외경쟁력과 수익성을 강화하고, '글로벌본부' 내 후선인력을 현업조직으로 전진 배치해 급증하는 해외주식투자에 대한 지원을 확충할 계획이다. 또 토큰증권(ST) 등 혁신금융상품 대응, 신종 수익증권 수용, ESG경영 강화, 윤리‧인권경영 내실화, 자금운용리스크 관리 및 재해복구체계(DR) 관련 조직 정비도 진행했다.

이 밖에 기존 자산운용지원본부를 증권결제본부 산하 자산운용지원부로 축소하는 등 조직의 축소 및 통폐합도 진행했다. 조직개편 결과 조직 규모는 10본부 36부에서 8본부 35부로 줄어들었다. 팀도 3개 팀이 감소되는 등 축소됐다. 예탁원은 소규모 조직의 축소 및 통폐합으로 조직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이순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은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은 '속도와 효율'"이라며 "하루빨리 조직구조를 혁신해 조직에 활기와 생동감을 불어넣고,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마련해 한국예탁결제원이 시장과 국민이 신뢰하는 혁신 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