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투게더] 포스코건설, '친환경' 아파트 건설에 앞장
[위투게더] 포스코건설, '친환경' 아파트 건설에 앞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건설은 지난달 16일 포스코, 슬래그시멘트 3개사, 레미콘 4개사 등과 포스멘트의 생산 및 사용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포스코건설)
포스코건설은 지난달 16일 포스코, 슬래그시멘트 3개사, 레미콘 4개사 등과 포스멘트의 생산 및 사용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포스코건설)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포스코건설은 친환경 시멘트 사용, 건설현장 비산먼지 저감 기술 개발 등 '친환경' 아파트 건설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친환경 시멘트인 '포스멘트'의 사용량을 늘려갈 계획이다. 지난해 전체 시멘트 사용량의 약 24%인 20만톤을 사용하던 것을 올해에는 30만톤 이상으로 늘리고, 내년에는 45만톤 이상으로 확대함으로써 전체 시멘트 사용량의 53% 이상을 포스멘트로 대체한다.

시멘트는 주원료인 석회를 구워 산화칼슘 화합물로 만든 것인데, 생산하는 과정에서 1톤당 약 0.8톤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반면 포스멘트는 원료를 굽는 과정이 필요 없는 고로슬래그를 58%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자극제 2%를 더하면 일반 시멘트보다 최대 60%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할 수 있다. 

또한 원료 채굴과 석회 가공 등 위험한 생산과정이 줄어들면서 안전사고 발생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시멘트 전 제조 공정이 자원 재활용, 미래 지구환경 보존 등과 맥을 같이 하기 때문에 ESG경영을 선도하는 효과가 있다.

포스코건설은 지난해에는 '건설현장 비산먼지 저감 기술'을 개발해 환경부 녹색기술 인증을 받기도 했다. 녹색기술 인증은 환경부가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인증하는 제도다.

건설현장 비산먼지 저감 기술은 물에 친환경 표면경화제를 섞어 살수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존에 물을 뿌리거나 플라스틱 방진덮개를 사용하는 것보다 경제적이며 환경 면에서도 우수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는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의 약 33%를 차지하고 있는데, 물은 빨리 증발해버리고 방진덮개는 토사 운반 때마다 개폐작업을 해야 하므로 많은 인력과 비용이 필요했다. 특히 방진덮개는 플라스틱 폐기물도 발생하기 때문에 환경적으로 한계가 있었다.

포스코건설은 비산먼지 저감 기술 적용에 관한 기준을 관할 지자체로부터 사용승인을 받아 지난해 6월부터 현장에 확대 적용하고 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친환경 시멘트가 건설업계 전반에 쓰일 수 있도록 우수한 협력사들과 함께 노력해 정부가 추진하는 '2050 탄소중립' 정책에 동참하겠다"며 "또한 환경을 생각하는 포스코건설의 ESG 핵심철학을 바탕으로 비산먼지 발생량이 특히 많은 철거공사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도 연구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