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ESS·EMS 융합시스템 보급사업에 44억원 지원
산업부, ESS·EMS 융합시스템 보급사업에 44억원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전자가 한국동서발전과 함께 KG동부제철 당진공장에 구축 완료한 국내 최대 규모 피크 저감용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진=LG전자)
LG전자가 한국동서발전과 함께 KG동부제철 당진공장에 구축 완료한 국내 최대 규모 피크 저감용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진=LG전자)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022년 '에너지저장장치(ESS)·에너지관리시스템(EMS) 융합시스템 보급사업'과 '에너지신산업 금융지원 사업'을 공고하고, 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13일 밝혔다.

'ESS·EMS 융합시스템 보급사업'은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ESS, EMS 등 에너지신산업 기술을 융합한 시스템 구축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피크감축과 비상전원을 대체할 목적으로 ESS·EMS 융합시스템을 설치하려는 공업·상업·주거시설, △발전제약 완화를 목적으로 1회 이상 출력제어가 시행된 재생에너지 발전시설 △기존 ESS설비 재사용 또는 전기차 폐배터리 등을 활용해 융합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중견기업이 가능하며, 용도에 따라 ESS·EMS 융합시스템 구축비용의 최대 70%까지 지원한다. 올해 사업 규모는 총 44억원이다.

'에너지신산업 금융지원사업'은 제로에너지빌딩, 수요자원 거래, 소규모 전력중개 사업 등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 구축과 필요시설 설치·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장기저리로 융자하는 사업이다.

대출기간은 최대 3년 거치 7년 분할상환이며, 지원비율은 대기업의 경우 소요 비용의 40%, 중견기업 70%, 중소기업은 90%까지 가능하다. 이자율은 분기별 변동금리(1/4분기 기준 연1.5%)을 적용한다. 사업 규모는 50억원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재생에너지 보급과 탄소중립 추진과정에서 필수 자원인 ESS 보급을 촉진하고,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초기시장 창출·민간 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