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코로나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6개월 재연장"
고승범 "코로나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6개월 재연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은행장 간담회서 협의···"오미크론 상황 고려"
3월 중순 세부계획 발표···맞춤형 지원대책도 마련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장 간담회에 참석해 코로나대출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 조치 재연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장 간담회에 참석해 코로나대출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 조치 재연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당국과 금융권이 코로나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기존과 같이 6개월 재연장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코로나대출 지원조치 종료 시점은 오는 3월 말에서 9월 말로 6개월 연장될 예정이다. 부실대출 확대 우려에 따라 코로나 지원조치 기간을 단축하는 방안도 앞서 제기됐으나 오미크론 확산으로 자영업자들의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것을 고려한 조치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28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장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은행들과 만기연장·원리금상환 유예 조치에 대해 모두 연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기간 관련해서도 세 차례 연장할 때와 마찬가지로 6개월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부분에 대해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이번주 중 확정해 발표할 것"이라며 "세부 실행계획은 전 금융권과 더 협의해 3월 중순이나 하순경 발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 위원장은 또 향후 코로나 지원조치 종료로 자영업자들이 일시적 상환 충격에 노출되지 않도록 맞춤형 지원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지원조치 연장으로 부실대출이 확대되고 있음에도 이를 정확히 가려낼 방안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로 해석된다. 실제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은행장들은 코로나 지원조치 종료 이후의 연착륙 방안 마련에 어려움이 있다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고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나온 은행장들의 우려 사항을 묻는 기자 질의에 "은행장들이 앞으로 단순히 계속 (코로나 지원조치를) 연장할 수는 없으니까 나중에 어떻게 출구전략을 짜야될 것인지를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고 답했다.

이어 "단순하게 연장만 계속하는 것이 아니라 저희가 자영업자들의 재무상황과 매출 관련 영업상황을 면밀히 미시분석하고 있고 거의 마무리 단계에 가고 있다"며 "미시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대책을 만들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재무적·매출상황을 봤을 때 어느 정도 부실이 있을지 당연히 봐야 하는 상황"이라며 "정상적으로 상환할 수 있는 차주도 있을테고, 취약한 분들도 있고, 더 위험한 상황인 분들도 있을 수 있어서 이런 부분을 면밀히 분석해서 차주별 맞춤형 대책을 만들 예정이고, 그 부분은 3월에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고 위원장은 이날 대(對)러시아 금융제재 조치와 관련한 은행권 협조도 요청했다. 앞서 기획재정부는 이날 러시아 은행을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에서 퇴출하기로 한 서방의 금융제재에 동참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고 위원장은 "스위프트 배제 조치에 우리도 동참하기로 했기 때문에 그와 관련해 금융권 내부통제 절차도 만들어야 하고, 정부 입장에서는 금융권의 금융거래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도 구축해 대응을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러시아 유학생, 거래 기업 등의 피해에 대해선 "지난번 수출기업 피해 지원을 위해 2조원 규모의 지원 프로그램을 만든다고 말씀드렸다"며 "유학생, 주재원의 불편이 있을 수 있어서 금감원에 금융애로상담센터를 만들어 파악을 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