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차관 "2월도 물가관리 어려워"···유류세 인하 연장 검토
기재차관 "2월도 물가관리 어려워"···유류세 인하 연장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록지 않은 상황···정부 수단 총동원해 대응할 것"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국내 물가 여건이 이달에도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정부는 유류세 인하 등 물가 안정을 위한 총력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제유가 동향에 따라 유류세 20% 인하 조치 연장을 검토하고, 외식과 배달수수료 가격도 공개해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로 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최근 물가 상황에 대해 "농축수산물·석유류 등 변동성이 큰 분야에서 내구재·개인서비스 등 하방경직성이 강한 분야로 물가상방압력이 확산되고 있다"면서 "국제에너지 가격 역시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 증가, OPEC+의 생산능력 회복 지연 등 공급 차질에 더해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까지 맞물려 지난 2014년 10월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물가안정이 최우선 민생정책 현안이라는 인식 하에 모든 분야에서 정부 수단을 총동원해 총력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먼저 정부는 오는 4월 말까지로 예정된 유류세 20% 인하 조치를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알뜰주유소 이격거리 완화 조치도 이달 말까지 완료하고, 알뜰주유소 전환 주유소에 대한 특별세액감면율 상향을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내달 초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TF를 중심으로 원유 비상계획을 점검하고, 가스 추가구매·물량교환 등을 통해 수급 불안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농산물 물가가 설 연휴 이후 안정세를 보인다고 평가했지만, 가공식품은 원재료비 인상 등의 영향으로 상승폭이 확대됐다고 봤다. 이에 기재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가공식품·외식업계와 간담회를 열고 가격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 오는 23일부터는 매주 총 12개 외식품목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브랜드 상위 업체의 대표 메뉴 가격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이달부터는 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 매달 1회씩 배달수수료 현황도 조사해 공개할 예정이며, 세탁·미용료, 장례비 등 생활밀접형 서비스 가격도 관리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분야 내 비급여 의료서비스의 가격 상승도 우려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가격공개제도 등을 추진하는 한편, 금융위원회 등과 협의해 4세대 실손보험 전환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