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금리인상 가능성 점증···3가지 이유는?
1월 금리인상 가능성 점증···3가지 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로 돌변한 美연준 "모든 수단 써서 高물가 막겠다"
물가상승률 내년 2%대 전망···"물가 가속화 배제 못해"
유일한 비둘기 주상영 위원 "금리 조정 필요한 시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연말 굵직한 경제 이슈들을 소화하고 있는 한국은행이 내년 1월 기준금리 추가 인상에 나설 것이란 관측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다. 이는 미국의 조기 긴축 흐름, 높은 물가상승률 전망, 그리고 금융통화위원회의 달라진 내부 분위기까지 모두 한은의 금리 인상 당위성에 명분을 부여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내년 금리 상단을 둘러싼 전문가들의 전망은 엇갈리고 있다.

17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내년 한은의 추가 금리 인상 단행 시기가 1월에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한은 총재가 지난달 25일 금통위 회의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1분기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열어둔 것에 더해, 1분기 중 가장 빠른 1월로 예측이 모이고 있는 것이다. 한은 내부에서도 1월 금리 인상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다. 이럴 경우 금통위 회의가 열리지 않는 12월을 제외하면 11월에 이어 두번 연속 추가 금리 인상에 나서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한은이 빠르게 금리 인상에 나설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인플레이션 파이터'로 돌변했다. 제롬 파월 의장은 지난 15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연준은 높은 물가상승률이 굳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수단을 사용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재 우리는 완전고용으로 빠른 진전을 보이고 있다"며 "지난 회의와 비교해 경제는 지금 훨씬 더 강하고, 완전고용에 더욱 가깝다"라고 평가했다.

그동안 비교적 완화적인 행보를 보이며 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노력했던 연준의 행보와는 상반된 발언이다. 과거에는 고용수치가 최대한 회복할 수 있는 상황까지 높은 인플레이션 상황을 감내하겠다는 기조였지만, 앞으로는 기준을 낮춰 고용의 완전회복까지 가지 않더라도 적극 시장 대응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곧 조기 금리 인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발언이기도 하다. 미국의 금리 인상은 대표적 안전자산인 달러의 가치를 절상시키며, 주변 국가들의 외화 및 자본을 빨아들여 자본 유출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최근 각국의 중앙은행들에게 가장 큰 골치거리인 물가상승률도 내년까지 지속될 것이란 전망도 이어지고 있다. 이날 한은은 향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경기회복과 함께 수요측 압력을 받아 상당기간 물가안정목표치(2%)를 웃돌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 점차 오름세가 둔화될 것이란 전망을 내놓으면서도, 당분간 상방 압력이 더욱 크게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다.

이 총재도 지난 16일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물가상승압력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총재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올해보다는 다소 낮아지겠지만, 상당 기간 목표수준을 상회하면서 내년에도 2%대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면서 "인플레이션 기대심리가 불안해지면 임금과 물가의 상호작용을 통해 물가상승이 가속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금통위 내 대표적인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 주상영 위원의 주장에도 사뭇 다른 분위기가 감지됐다. 지난달 금통위에서 대부분의 위원들이 추가 금리 가능성을 열어둔 가운데 유일하게 '동결' 소수의견을 제시한 주 위원도 기준금리 조정 논의가 필요한 때라고 언급한 것이다.

주 위원은 "분위별 소득도 고르게 증가하는 등 지난해 하반기 이후 수출·제조업 위주의 생산활동 증가가 고용·가계소득·민간소비의 내수 회복세로 이어지는 모습이 관찰되는 등 통화정책의 진로 변경 여부를 고민할 만한 유의미한 변화가 발생했다"면서 "역사적으로 가장 낮은 수준까지 낮췄던 기준금리의 조정을 논의할 시점에 이른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런 이유로 업계는 1월 금리 인상이 유력하다는 관측을 내놓는다. 이미 매파적인 통화 정책 방향 기조를 시사한 상황에서 이 총재 임기 중 마지막 금통위 회의인 2월은 부담이 클 수 있다는 분석이다. 바로 대통령 선거(3월9일)를 앞둔 시점이라 정치적 오해를 불러 올 수도 있어서다.

다만 금리 상단과 관련해선 전문가들의 견해가 다르게 나타났다. 신얼 SK증권 연구원은 "내년 총재 교체 임기 및 새로운 정부의 출범 등 정치적인 이슈와 관련한 불확실성을 제외한다면 최대 3회까지 금리 인상이 진행될 수 있다고 본다"면서 "기존 내후년까지 진행하는 금리 인상 기조를 내년으로 앞당겼기 때문에 한은 입장에서도 이를 무시하고 국내 요인에 근거한 통화정책만으로 정책을 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이번 금리 인상 사이클에선 내년 1분기에 금리 인상을 단행하는 것으로 한은은 금리 인상을 마무리하지 않을까 싶다"면서 "이번 금리 인상의 목적이 가계부채를 겨냥한 금융안정에 있는 상황에서 내년 1월 3번 금리 인상에 나설 경우 그 과정에서 금리 인상에 따른 변화 국면이 나타날 수 있다. 1.25% 정도 인상하면 당초 의도했던 통화정책 정상화, 금융안정의 목적에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