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부처별 ESG공시 요구, 기업에 부담···일관 전략 추진"
금융위 "부처별 ESG공시 요구, 기업에 부담···일관 전략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SSB 출범에 따른 ESG공시 대응 필요
거래소, IPO 심사시 ESG능력 평가
7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개최된 '글로벌 기준에 따른 ESG공시 확산 전략' 토론회에서 2차세션인 좌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인형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정우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정책부회장, 김의형 한국회계기준원장, 심인숙 기업지배구조원장, 이윤수 금융위 자본시장정책관, 임재준 한국거래소 부이사장. (사진=금융위원회)
7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개최된 '글로벌 기준에 따른 ESG공시 확산 전략' 토론회에서 2차세션인 좌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인형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정우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정책부회장, 김의형 한국회계기준원장, 심인숙 기업지배구조원장, 이윤수 금융위 자본시장정책관, 임재준 한국거래소 부이사장. (사진=김현경 기자)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전세계적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확산 기조에 따라 ESG공시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 부처의 일관되지 않은 ESG공시 기준이 기업 경영에 부담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ESG공시 소관 부처인 금융위원회는 기업들의 이같은 경영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 내 일관된 전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윤수 금융위 자본시장정책관은 7일 오후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기준에 따른 ESG공시 확산 전략' 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글로벌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 규모가 지속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3일 전세계 197개국이 참여한 COP26 회의에서 국제적으로 단일한 '지속가능성 공시기준'을 마련한다는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응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국제 표준 ESG공시 기준은 IFRS(국제회계기준) 재단 산하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에서 개발한다.

글로벌 표준 ESG공시 기준은 내년 하반기 중 확정될 예정이다. ISSB가 국제기준으로 채택될 경우 국내에도 이를 기반으로 한 ESG공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ESG공시 필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정부 각 부처와 테스크포스(TF) 등도 ESG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기획재정부, 산업부, 환경부, 과학기술산업부 등 다양한 부처들이 각 ESG 전략에 따른 ESG공시를 기업들에 요구하고 있다. 기업 입장에선 이중부담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이날 토론회 좌담회에 참석한 정우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정책부회장은 "ESG가 가야할 길이란 것은 알지만 정부나 국제기구가 기준을 만들면 기업 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며 "특히, 다양한 부처에서 각각 원하는 공시 기준이 달라 부담이 크다. 축소해서 일원화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고려해달라"고 했다.

이와 관련 이윤수 정책관은 "정부 내에서도 ESG 열풍이 불면서 다양한 곳에서 ESG 문제를 다루고 있는데, 그러다 보니 공시 기준을 제각각 제시하고 있다"며 "상장사 공시제도가 금융위 소관인 만큼 정부 내에서 일관된 전략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금융위는 ISSB 설립에 따라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ESG공시 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특히, 한국의 경제상황과 산업 특성에 맞는 기준이 반영될 수 있도록 ISSB에 적극 의견을 개진할 방침이다. 실제 기업들도 ISSB에 부합하는 기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국거래소 차원에서 ESG정보공개 가이던스를 보완하도록 한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고승범 금융위원장도 "ISSB가 제시하는 국제기준 등 글로벌 요구 수준에 부응하도록 ESG공시를 지속 보완·개선하되, 우리의 경제상황이나 산업 특성이 적절히 반영되도록 ISSB에 한국인사를 추천하고, 정부재정을 지원하는 등의 노력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토론회에서는 ISSB 기준 제정 일정에 맞춰 ESG공시 의무화 일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주제발표에 나선 이상호 자본시장연구원 박사는 "ESG공시는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의 국제정합성, 기존 재무보고 기준과의 연계성 측면에서 ISSB 기준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며 "의무화 일정을 앞당기면 다른 준거기준을 활용해야 하므로 불필요한 전환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제적인 기준선 마련 이전에 시급히 의무화를 추진할 실익은 크지 않다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이날 한국거래소에서는 ESG공시 의무화에 대비해 내년부터 기업공개(IPO) 상장 심사시 ESG경영 능력을 평가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아울러 기업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ESG공시 문화도 정착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손병두 거래소 이사장은 "내년부터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는 기업은 ESG 경영 능력에 대한 심사를 받게 된다"며 "ESG공시가 의무화되는 만큼 상장회사의 ESG 체력을 미리 보강하는 제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제발표를 맡은 송영훈 거래소 상무도 "앞으로 지속가능보고서에 대한 우수법인 평가제도를 만드는 등 기업에 인센티브를 주는 제도를 통해 자율공시가 확산되도록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