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반도체-통신 2회사 체제로 개편···박정호-유영상 투톱 가동
SKT, 반도체-통신 2회사 체제로 개편···박정호-유영상 투톱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스퀘어-SKT 각각 2025년 75조원, 22조원 매출 목표
박정호 SK스퀘어 신임 CEO(왼쪽)와 유영상 SK텔레콤 신임 CEO. (사진=SK텔레콤 )
박정호 SK스퀘어 신임 CEO(왼쪽)와 유영상 SK텔레콤 신임 CEO. (사진=SK텔레콤 )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지난 1984년 '한국이동통신'으로 시작한 SK텔레콤이 37년만에 기업구조 개편을 통해 2회사 체재로 재출범했다. 존속회사 SK텔레콤은 유·무선 통신과 AI 기반 서비스, 디지털인프라 서비스 등에 집중하며, 신설회사 SK스퀘어는 반도체·ICT 투자 전문회사로 출범한다. 

1일 SK텔레콤(SKT)에서 인적분할돼 신설된 SK스퀘어는 분할 전 SKT를 이끌던 박정호 CEO(최고경영자)를 초대 CEO로 선임했다. 

박 CEO는 홈페이지 인사말에서 "SK스퀘어는 검증된 투자 역량을 기반으로 주주가치를 극대화하는 액티브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 컴퍼니를 지향한다"며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여러 회사의 가치가 모여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장을 만들고 한 발 앞선 투자로 현재의 가치를 더 큰 미래 가치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SK스퀘어는 반도체, 플랫폼, 미래 정보통신기술(ICT)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포트폴리오 자산과 투자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며 "기존에 없던 투자전문회사 정체성(Identity)으로 차별화된 성장 스토리를 써나가며 국내 ICT(정보통신기술)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신설회사인 SK스퀘어는 반도체·ICT 투자 전문회사로, 지금까지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재 26조원인 순자산가치를 2025년 약 3배에 달하는 75조원으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광장' 또는 '제곱'을 뜻하는 사명처럼 반도체, 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 주요 포트폴리오 자산을 기반으로 과감하고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대한민국 ICT 업계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도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SKT 2.0 시대를 이끌어 갈 새로운 수장으로 유영상 MNO(이동통신) 사업대표를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유영상 대표이사 사장(CEO)은 2000년 SKT 입사 이후 SKT와 SK C&C에서 신사업 투자 및 미래 먹거리 사업 발굴을 전담해왔으며, 특히 2012년 SK하이닉스 인수 실무를 총괄하는 등 SK그룹 내 신사업 발굴 및 M&A(인수·합병)전문가로 성장해왔다. 또 2019년부터는 SKT MNO 사업대표로서 AI·5G 기반 유무선 통신 리더십을 확고히 하고, 구독 ∙ 메타버스 서비스 등 신성장 사업 발굴을 주도하는 등 대·내외적으로 SKT 2.0 시대를 이끌 적임자로 평가받아왔다.

유 사장은 이날 오후 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타운홀 미팅을 열고 SKT 2.0 시대 청사진을 공개했다.

먼저 이날 유 사장은 새로운 SKT가 지향해야 할 경영 3대 키워드로 '고객∙기술 ∙서비스'를 제시했다. 이는 'SKT 모든 서비스의 시작과 끝은 고객이 중심이 돼야 하며, 차별화된 기술로 고객 만족을 이끌어 내고, 이를 바탕으로 좋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직접 제공'하겠다는 뜻이다.

또 3대 핵심 사업 영역인 △유무선 통신 △AI 서비스 △디지털 인프라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높여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으로써 2025년 매출 목표 22조원를 달성할 계획도 밝혔다. 

SKT는 이날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도 단행한다. 그간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로 구분돼 운영하던 조직체계를 양사 공통의 B2C(기업 대 개인)와 B2B(기업 간 거래) CIC(사내독립기업) 체계로 전환할 방침이다.

유 사장은 "SKT 전체 구성원과 격의 없는 소통의 장을 마련해 'SK ICT 패밀리' 전체로 소통과 협업을 확대하고 통합 시너지를 창출하는 '원팀(One Team)'의 모습을 보이겠다"며 "SKT는 1등 서비스 컴퍼니라는 사명감과 책임감으로 사회가치 창출과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