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빅데이터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교보생명, 빅데이터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교보샘영)
(사진=교보생명)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교보생명은 임직원을 위한 '빅데이터 클라우드 시스템(Ocean)'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빅데이터 클라우드 시스템은 회사가 클라우드상에 활용 가능한 데이터를 제공해 현업이 직접 활용하고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이다. 여기서 클라우드란 인프라·플랫폼·소프트웨어 등 각종 ICT(정보통신기술) 자원을 이용자가 물리적으로 직접 보유하는 것이 아니라 공용 구축된 자원을 서비스 형태로 임대해서 사용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지난 2월 교보생명은 방대한 빅데이터 분석과 자유로운 인프라 확장이 가능하도록 자사의 빅데이터 시스템 및 중요 워크로드를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AWS)로 이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에 구축된 클라우드 시스템은 교보생명이 AWS와 함께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기존에 현업에서 직접 데이터를 분석하려면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해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EDW(Enterprise Data Warehouse·전사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통해야 해 데이터 추출·저장·분석 과정에서 적잖은 제한과 어려움이 존재했다. 하지만 이번 클라우드 시스템 도입으로 현업 분석가는 자신의 PC로 클라우드 환경에 접속해 분석 소프트웨어·당사 데이터를 별도의 준비 없이 즉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교보생명은 현업 데이터 분석가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자체적인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1기를 통해 49명이 배출됐고, 현재 2기가 실제 분석 과정을 진행 중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