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적게 내고 투자'‧‧‧부산 아파트 사들이는 외지인
'세금 적게 내고 투자'‧‧‧부산 아파트 사들이는 외지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시가 1억원 미만'‧‧‧취득세 중과 배제 
4개월만 4천만원↑‧‧‧실수요자 부담 우려
부산시 영도구 전경. (사진=노제욱 기자)
부산시 영도구 전경. (사진=노제욱 기자)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부산의 '공시가격 1억원 미만' 아파트에 외지인 투자 수요가 몰리고 있다. 공시가 1억원 미만 매물은 취득세 중과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투자처로 인식되는 분위기다. 최근 투자가 활발해짐에 따라 아파트값이 올라가면서, 실수요자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15일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지난 4월 부산 영도구의 아파트 매수 총 351건 중 약 30%인 105건이 외지인 거래였다. 지난 1월 32건, 2월 48건에 불과하던 외지인 거래는 3월들어 전체 497건 중 111건으로 거래가 급증했다. 특히 서울사람이 매수한 건수로 좁혀 보면 △1월 1건 △2월 9건 △3월 19건 △4월 32건으로 가파른 상승 추세를 보였다.

영도구에 위치한 A 공인중개사무소 대표는 "영도구 지역은 대부분 원주민들이 거래를 했었는데, 최근에 서울 등 다른 지역에서 찾아와 거래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며 "취득세 중과를 피하기 위해 공시가 1억원 미만 매물을 찾는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고 찾아온다"고 설명했다. 이어 "투자가 활발해지면서 몇 달 새 3000만~5000만원 오른 단지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서울 등 외지 투자자들이 부산 원도심 영도구의 공시가격 1억원 미만 저가 아파트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세금' 탓이다. 정부는 지난해 7.10 부동산대책을 통해 기존 보유 주택 수에 따라 최대 12%까지 취득세율을 높였지만, 공시가격 1억원 미만 주택은 주택 수 산정에서 제외하고 기본 취득세율 1.1%(농어촌특별세 및 지방교육세 포함)를 적용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지역의 일부 단지는 바다 조망이 가능한 이른바 '오션뷰' 아파트이고,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곳들도 있어 세금 부담 없이 투자로 시세 차익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점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끈 것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최근 다대해수욕장이 위치한 사하구, 비규제지역인 중구, 기장군에 이어 원도심인 영도구까지 외지 투자자들의 손길이 뻗치면서 아파트값도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자료를 보면 영도구 동삼동 C단지 전용면적 58㎡은 지난 1월 1억2713만원에서 5월 1억6738만원까지 올랐다. 인근 D단지의 경우에도 전용면적 46㎡이 같은기간 1억1136만원에서 1억5217만원으로 뛰었다. 아파트값이 급등하면서 이 지역에 '내 집 마련'을 고려하던 이들은 몇 달 새 약 4000만원을 더 마련해야 되는 상황에 놓인 셈이다.

전문가들은 "외지인 투자자들이 아파트 가격을 띄우고 현지인이 추격 매수해 아파트 가격이 계속해서 오르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 회장(경인여대 교수)은 "투자자들이 규제를 피해 투자처를 찾아 아파트값을 올리게 되면서, 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이 힘들어지고 있다"라며 "이는 결국 저소득층이 주거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마저 빼앗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