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은행, 건전성 '빨간불'···코로나19 장기화 직격탄
지방은행, 건전성 '빨간불'···코로나19 장기화 직격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6월말 부실채권비율 0.79%···"시중은행보다 높아"
(사진=박시형 기자)
서울 한 은행 영업점에서 대출 상담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취약산업 영위 기업을 주 고객으로 두고 있는 지방은행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건전성 고민이 더 깊어지고 있다. 

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6월말 기준 지방은행의 부실채권비율(총여신 중 고정이하여신 비중)은 0.79%로 시중은행(0.38%)보다 0.41% 높은 수준이다. 

시중은행 부실채권비율이 전년 말(0.41%)보다 6개월 새 0.3%p 낮아지는 동안 지방은행은 오히려 0.02%p 증가했다.

부실채권비율은 3개월이상 연체된 대출금이 차지하는 비중을 말하며, 은행의 자산건전성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이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고객에게 빌려준 돈을 회수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의미다. 

이처럼 부실채권비율이 높은 이유로는 지방의 주력 업종인 해운, 조선, 철강업 등에서 코로나19 장기화로 대출이 늘어난 영향 탓이다. 지방은행은 그동안 조선, 해운, 건설, 자동차 등 지역 주력산업의 업황이 악화되고, 이로 인한 일자리 감소와 부동산경기 위축 영향으로 자산건전성이 점차 저하되고 있어 건전성이 이미 악화된 상황이다.

지방은행들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자산건전성 악화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코로나19 재확산 분위기로 '코로나 대출' 원금 만기 연장 및 상환유예 조치가 계속 이뤄지면서, 유예기간 종료 후 자산건전성이 급격히 악화될 가능성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현재는 대출 연장 및 상환유예 조치로 당분간 개인사업자대출의 건전성 저하가 자산건전성 지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하지만 부실채권 분류시점이 늦어질수록 타격이 크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에 부실이 예견된 기업들이 코로나19로 대출 상환일이 유예되면서, 부실이 이연되고 있는 상황이다"며 "단순 이연되는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닌, 코로나 시점이 끝나면 지방은행들의 타격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도 건전성 저하를 전망했다. 김서연 신용평가사 연구위원은 "지방은행은 지역 주력 산업과 부동산 경기에 대한 전망이 모두 부정적인 가운데, 자산건전성 저하 압력이 고조되고 있다"며 "비장은행은 지역경기 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건전성은 전반적으로 하락 국면에서 벗어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