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종료 청소년 자립 지원 '삼성 희망디딤돌' 전국 확대
보호종료 청소년 자립 지원 '삼성 희망디딤돌' 전국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원센터 5개 추가 건립 2기 사업 시작···250억원 지원
삼성전자-사회복지공동모금회-지자체-NGO 업무 협약
강원도 원주에 위치한 보호아동자립지원센터에서 생활하는 청소년들이 진로 체험의 일환으로 원예를 배우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강원도 원주에 위치한 보호아동자립지원센터에서 생활하는 청소년들이 진로 체험의 일환으로 원예를 배우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는 만 18세가 돼 사회로 진출하는 보호 종료 청소년을 위한 자립 지원 프로그램인 '삼성 희망디딤돌'을 전국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2014년부터 부산, 대구, 원주 등 5개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는 '삼성 희망디딤돌'을 경기도, 경상남도 등 5개 지역에 추가 운영하는 2기 사업을 본격 시작한다.

삼성 희망디딤돌은 2013년 '삼성 신경영' 선언 20주년을 맞아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기부한 금액으로 시작된 활동으로, 보호 종료 청소년들에게 주거공간, 교육 등을 제공해 자립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삼성 희망디딤돌 센터는 보호 종료 청소년(만 18세∼25세)에게 최대 2년간 1인1실 주거공간과 자립 교육, 취업·진로 상담, 생활비, 장학금 등을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2014년부터 삼성 희망디딤돌 센터를 부산·대구·원주·광주·구미 등 5개 지역에 짓는 1기 사업을 현재 진행 중이다. 올해부터는 경기·경남·전남·전북·충북 등 5개 지역에 추가로 센터를 2024년까지 건립하는 2기 사업을 시작한다. 

1기 사업에는 241억원, 2기 사업에는 250억원을 투입,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원한다. 지원금은 5개 지역에 각 50억 원씩 전달돼 센터 건립을 포함한 총 3년 간의 시범 사업 운영비로 쓰인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지방자치단체, 사업수행 NGO와 협력해 센터를 건립하고 시범 사업 전반의 운영과 관리를 맡는다. 시범 사업 이후에는 5개 광역 지방자치단체가 센터를 NGO와 함께 운영한다. 센터가 설립될 도시는 향후 결정될 예정이다.

2017년에 개관한 강원도 원주에 위치해 있는 보호아동자립지원센터 전경 (사진=삼성전자)
2017년에 개관한 강원도 원주에 위치해 있는 보호아동자립지원센터 전경 (사진=삼성전자)

이를 위해 이날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대강당에서 5개 지방자치단체와 사업을 수행할 NGO,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삼성전자가 함께 '삼성 희망디딤돌' 2기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협약식에는 김희겸 경기도 행정1부지사, 하병필 경상남도 행정부지사, 송상락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최용범 전라북도 행정부지사, 김용찬 충청남도 행정부지사, 경기복지재단 진석범 대표이사,  최현숙 충청남도 아동복지협회 회장, 문성윤 전라남도 아동복지협회 회장, 김경환 굿네이버스 전북본부 본부장, 박정순 굿네이버스 경남중부지부 본부장, 예종석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성인희 삼성사회공헌업무총괄 사장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성인희 삼성사회공헌총괄 사장은 "지방자치단체, 사업수행NGO,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력해 '삼성 희망디딤돌'이 보호종료 청소년의 사회 진출에 든든한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보호 종료 청소년의 자립을 돕기 위한 '삼성 희망디딤돌'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는 사회공헌(CSR) 비전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아래 삼성 주니어∙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삼성드림클래스, 삼성스마트스쿨 등 청소년 교육 중심의 사회공헌 활동과 상생 활동을 펼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