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자산운용 "'타이거 ETF'로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성 가능한 라인업"
미래에셋자산운용 "'타이거 ETF'로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성 가능한 라인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시장에 상황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테마형 ETF 라인업 완성
혁신성장테마, 금리형테마 ETF를 활용해 자신만의 포트폴리오 구성
현금흐름이 필요한 은퇴자들을 위한 월분배형 ETF도 인기
사진=미래에셋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코로나 19와 금리인상 여파가 전 세계 금융시장을 흔들고 있는 가운데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타이거(TIGER) ETF’가 시장 환경에 따라 성장성과 안정성 등 적절하게 투자 가능한 상품 라인업을 갖추며 ETF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21일 기준 TIGER ETF는 총 155개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운용사 중 가장 많은 ETF를 운용 중이다. 다양한 ETF를 선보이며 투자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준 결과, 현재 TIGER ETF의 총 순자산 규모는 약 34조원으로 국내 ETF 시장의 38%를 차지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006년 처음으로 TIGER ETF를 선보인 이후 그동안 국내 최초로 미국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TIGER 미국나스닥100’을 출시하는 등 혁신성장테마형 ETF를 주도했다. 나스닥100지수는 2000년 벤처붐과 함께 성장한 실리콘밸리를 상징하는 지수로,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애플 등이 포함되어 글로벌 혁신테마를 대변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최근 금융 시장의 화두인 ‘챗GPT’ 등 새로운 트렌드부터 클라우드와 전기차 등 기술 혁신을 이끄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타이거(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TIGER차이나항셍테크’,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등 ETF를 출시, TIGER ETF를 통해 투자자들이 성장 잠재력 높은 글로벌 혁신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해 최대 이슈였던 금리 관련, 고금리를 겨냥하거나 혹은 안정적인 채권에 투자하는 등 다양한 금리형테마 ETF로 트렌드를 이끌었다. 특히 ‘TIGER CD금리투자KIS(합성)’는 CD금리의 가파른 상승의 직접적인 수혜를 받으며, 이달 초 순자산 5조원을 돌파했다.

최근 20년간 한국 거래소에 신규 상장한 ETF 중 순자산 5조원 이상은 해당 ETF가 유일하다는게 미래에셋측 설명이다. 이달에는 금리 인상 기조가 마무리 돼가는 시점에 발맞춰 국내 최장기 듀레이션 30년 스트립국채에 투자하는 ‘TIGER 국고채30년스트립액티브’까지 출시, 시장변화에 따른 투자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이밖에도 매월 현금을 받을 수 있어 연금 소득자 등에게 인기를 끈 배당형 ETF 시장 역시 TIGER ETF가 주도하고 있다. ‘TIGER 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합성)’를 포함해 현재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총 9개의 월배당 ETF를 운용, 현금흐름을 중시하는 투자자를 위한 투자방안도 마련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ETF를 통해 국내 시장을 겨냥하는 동시에 ‘Global X’, ‘Horizons ETFS’ 등 해외 ETF운용 자회사들과의 시너지를 발휘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ETF비즈니스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해외 진출은 높은 투자 비용 대비 뚜렷한 성과가 보장되지 않는 도전적인 사업이다.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은 "실패하더라도 한국 자본시장에 경험은 남는다. 내가 비록 실패하더라도 경험이 후대에 남는다”며 글로벌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도전을 강조하기도 했다.

미국의 라이징스타였던 Global X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인수한지 올해로 5주년을 맞이하는 현재 미국 시장을 대표하는 테마형 ETF 선두주자로 평가받고 있다. 2022년말 기준 미래에셋자산운용은 11개 국가에서 ETF비즈니스를 펼치고 있으며, 총 운용자산은 103조원(490개)이다. 이는 전 세계 ETF운용사 13위에 달하는 규모다.

이경준 미래에셋자산운용 전략ETF운용본부 이사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시장 환경에 따라 투자자들이 적절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TIGER ETF 라인업을 확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혁신성장형, 금리형, 월배당형 등 TIGER ETF를 잘 결합한다면 성장성과 안정성, 현금흐름까지 고려한 자산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표=미래에셋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