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디레버리지 국면 불편···목표가·투자의견↓"-SK證
"카카오뱅크, 디레버리지 국면 불편···목표가·투자의견↓"-SK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SK증권은 24일 카카오뱅크에 대해 금융사들이 부채비율을 낮추는 디레버리지(De-leverage) 국면을 맞이하면서 불편한 상황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목표주가를 기존 3만6000원에서 2만6000원으로 하향 조정하고, 투자의견도 '매수'에서 '중립'으로 낮췄다.

구경회 연구원은 "디레버리지 국면은 부동산 금융을 줄여야 하는 증권사들과는 달리 은행들은 대출증가율을 낮추는 선에서 금융 불안기를 대응할 것으로 보여, 상대적으로 나은 상황"이라며 "하지만 카카오뱅크는 장기 고성장을 위해 자본을 과잉 확충해 놓은 상황이어서, 대출 성장률을 낮춰야 하는 상황이 타 은행들보다 더 불편할 것"이라고 했다.

구 연구원은 "장기 대출성장률 전망치를 낮추면서 5년 후인 오는 2027년 예상 자기자본이익률(ROE)을 10.1%에서 8.7%로 내린다"며 "금리상승으로 순이자마진(NIM)이 확대되고 이자이익이 늘어나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카카오뱅크와 같이 고성장주에게는 대출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는 것이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약점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다만 고객 확장 추세는 여전히 양호하고, 주택담보대출도 빠르게 시장에 안착 중이라는 평가다. 지난 9월 말 고객수(1978 만명)는 전년 말 대비 10%, 모임통장 유저 수는 22% 증가했고, 간편결제 연동 고객 비중은 52%로 상승했다. 신규 출시한 주택담보대출은 9월 시장점유율 2.0%를 차지하며 빠르게 시장에 안착하고 있는 중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