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2030년까지 전기차 분야 21조원 투자···年 144만대 생산
현대차·기아, 2030년까지 전기차 분야 21조원 투자···年 144만대 생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 글로벌 전기차 생산 323만대···점유율 12% 목표
기아 화성 'PBV 전기차 전용공장'···2025년 첫 모델 공개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 5 생산 라인.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 5 생산 라인. (사진=현대자동차)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2030년까지 21조원을 투자해 국내 전기차 생태계 고도화와 세계 전기차 시장서의 입지를 확대한다.    

현대차·기아는 2030년까지 집행할 전기차 분야 투자 규모와 전략을 18일 발표했다. 양사는 국내 전기차 분야에 투자를 결정하고 오는 2030년 전 세계에서 양산할 전기차 생산 목표인 323만대의 45%(144만대)를 국내에서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투자 계획은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전용공장 신설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의 점진적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 세 가지가 골자다. 이 중 전기 PBV 전용공장 신설 계획이 가장 구체화된 상태다.

이번 21조원 투자 계획에는 연구개발도 포함돼 있다.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제품 라인업 확대, 핵심부품 및 선행기술 개발 등이다. 전기차 핵심인 배터리와 모터 등 PE 시스템 고도화, 1회 충전 주행거리(AER) 증대 기술 개발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기아는 수천 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해 오토랜드 화성에 PBV전기차 전용 공장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공장은 약 6만6000㎡(약 2만 평) 부지에서 설립되며 내년 상반기 착공해 2025년 하반기부터 양산을 시작한다. 생산능력은 연간 10만 대 규모에서 시작해 향후 최대 15만 대까지 생산 능력을 갖춘다. 

기아는 PBV 라인업의 첫 모델 SW(프로젝트명)를 2025년에 중형급 사이즈로 선보일 예정이다. 

스케이트보드 형태의 PBV 전기차 전용 'eS' 플랫폼 기반으로 다양한 종류의 차체를 유연하게 결합할 수 있다. 이후 음식, 생활용품 배송에 최적화된 무인 자율주행 소형 PBV, 일반 물류, 신선식품 배송, 다인승 셔틀, 이동식 오피스와 스토어로 활용이 가능한 대형 PBV까지 제품 라인업을 늘려나갈 방침이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기아는 단기적으로 파생 PBV로 신시장을 개척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전용 PBV와 자율주행기술을 앞세워 전 세계에 PBV 공급 물량을 점차적으로 늘려나가는 방식으로 글로벌 PBV 시장 1위 브랜드에 도전한다"고 말했다.

이번 투자를 통해 전기차 관련 광범위한 전략제휴도 모색한다. 배터리, 충전,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 장치로 활용하는 UBESS(Used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등의 영역에서 국내외 파트너들과 함께 신 사업을 추진한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투자로 인해 국내 전기차 생산-연구개발-인프라-연관산업 등의 선 순환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총 323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약 12% 수준의 점유율을 달성하는 게 목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태생기를 넘어 본격적인 주도권 경쟁이 시작됐다"며 "그룹은 대규모 국내 투자와 연구개발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물결에 민첩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