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취득···윤리경영 실현
국민연금,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취득···윤리경영 실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민연금공단)
(사진=국민연금공단)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국민연금공단은 쇄신대책 추진 방안의 하나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구축해 국제표준 'ISO 37001 인증'을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ISO 37001은 조직에서 반부패경영시스템을 수립, 실행, 유지 및 개선을 달성하기 위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는 국제표준 인증이다. 공단은 경영상의 법규위반 리스크를 사전 예방하고, 부정부패 방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 조직 상황을 분석하고 부패 리스크 평가 결과를 활용해 부패 방지 목표를 수립했다.

또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교육 및 내부 심사를 진행하고, 매뉴얼과 규정을 마련해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이러한 공단의 노력을 인정받아 최종적으로 공식 인증기관인 한국경영인증원의 1차 서류 심사, 2차 현장 심사를 거쳐 ISO 37001 인증을 취득했다.

한편, 국민연금공단은 올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측정 결과 종합 청렴도 우수등급으로 결정됐다. 그동안 '청렴 서약서' 작성, 임직원 행동 지침 제정, 안심 변호사 신고제 도입 등 다양한 반부패·청렴 시책을 운영해 지난 2017년부터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김영 국민연금공단 상임감사는 "부패행위가 뇌물수수뿐만 아니라 소극 행정, 직무상 비밀 이용으로 인한 사익 추구 등 범위가 확대되고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며 "이번 인증 취득을 통해 타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도 공단의 청렴성을 전파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