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일 한전 사장 "에너지 대전환기, 창의적 솔루션 찾아 도전해야"
정승일 한전 사장 "에너지 대전환기, 창의적 솔루션 찾아 도전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승일 한국전력 사장이 1일 전남 나주 한전 본사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전력)
정승일 한국전력 사장이 1일 전남 나주 한전 본사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전력)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정승일 한국전력 사장이 "탄소중립이라는 에너지 산업의 대전환기에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솔루션을 찾아 과감한 도전을 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정 사장은 1일 오전 전남 나주 한전 본사에서 취임식을 갑고 제21대 한전 사장으로서 경영방침을 이 같이 밝혔다.

정 사장은 "에너지 전 분야의 선제적 기술혁신, 과감한 에너지 시스템의 전환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며 "탄소중립 시대의 에너지 분야 패러다임은 탈탄소화, 분산화, 지능화"라고 강조했다.

그는 먼저 '에너지믹스의 과감한 전환과 효율 향상'을 탈 탄소화의 축으로 꼽았다.

정 사장은 "이를 위해 신재생발전 확대에 최적화된 송변전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력의 생산, 운송, 소비 전주기의 효율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전력 생산과 소비의 분산화를 위해 한전의 역할이 변화하고 고도화돼야 한다"며 "전력수요의 지역적 분산을 유도하고 전력 생산을 분산시킬 인센티브와 송배전 이용요금제도 마련, 전력시장 개편과 가상발전소 도입 등을 준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전력의 생산, 운송, 판매 등 밸류체인과 전력산업 생태계 전반의 지능화를 위해 테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서비스를 혁신하고 솔루션을 개발하는 한편, 에너지 신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