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2금융권, 은행형 지원모델 어려워···저금리 대환 활용"
금융위원장 "2금융권, 은행형 지원모델 어려워···저금리 대환 활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 간담회 개최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1일 "제2금융권은 연체율 상승, 수익성 악화 등으로 은행권과 같은 민생금융지원 모델로 가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은행권 민생금융지원방안'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2금융권 차주들이) 어려운 것은 맞기에 이차보전에 배정된 3000억원 예산이 통과되면 이를 활용해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지원할 것"이라며 "신용보증기금에서 연 7% 이상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바꿔주는 '저금리 대환대출 프로그램'의 대상과 혜택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재정에도 한계가 있다 보니 100% 만족시킬 수 없겠지만 은행과 정부가 양대 축으로 역할을 하면서 취약계층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은행권이 마련한 '2조원+α' 규모 민생금융지원방안에 대해선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김 위원장은 "우려했던 것보다 신속하게 자율적으로 (은행권이) 결정을 내려줬다"며 "여러 불확실성이 있음에도 최대한의 지원을 결정했다고 보고, 애초 금융당국이 의도했던 대로 너무 획일적이지 않은 지원안을 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그는 "정부가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서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지원하고 있으니 은행권의 지원과 합쳐지면 지금의 고비를 넘기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앞서 은행권은 이날 오전 개인사업자대출을 보유한 자영업자·소상공인에 대해 1년간 연 4% 초과 이자 납부액의 90%를 환급(캐시백)해주는 '민생금융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자 캐시백 규모만 총 1조6000억원이다. 여기에 4000억원 규모의 사회공헌활동을 포함, 역대 최대 규모인 2조원대 지원방안이 마련됐다.

이번 민생금융지원방안이 주주 반발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 김 위원장은 "은행 이익의 핵심은 지속가능경영"이라며 "고객과 함께 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비중을 두는 최근의 분위기를 고려하면 주주들도 이러한 맥락에서 납득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우려가 높아지는 상황에 대해선 "계속 말씀드리는 키워드는 연착륙과 질서 있는 정리"라며 "시장 불안 요인이 조성되면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어려운 게 문제인데, 시장참여자가 협조하면 질서 있게 연착륙할 수 있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