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안면 위변조 탐지 기술 TTA 검증 완료"
카카오뱅크 "안면 위변조 탐지 기술 TTA 검증 완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기술협회 확인·검증 시험서 최고 수준 성능 기록
카카오뱅크 금융기술연구소. (사진=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금융기술연구소. (사진=카카오뱅크)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카카오뱅크는 자체 개발한 얼굴 위변조 탐지 기술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V&V(확인·검증) 시험에서 높은 수준의 성능 기록을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TTA는 ICT 표준 제어, 보급 및 시험 인증 지원을 위해 설립된 국가 공인기관이자 ICT 전문 시험인증기관이다. 카카오뱅크는 비대면 인증 시 얼굴 위변조 여부를 AI로 판별하는 기술에 대해 성능 시험을 진행했다.

카카오뱅크는 150만개 이상의 안면 위변조 데이터를 활용해 탐지 기술을 개발했다. TTA의 성능 시험은 탐지 기술이 다양한 환경의 위변조 데이터에 대해 일관된 높은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는지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실제 얼굴 이미지와 인쇄물, 스크린 이미지를 혼합한 약 50만개의 평가 데이터가 활용됐다.

카카오뱅크 측은 평가 척도로 △오인식률(FAR) △오거부율(FRR)을 측정한 결과, 모든 시험 환경에서 0.001%의 오인식률을 보이며 뛰어난 수준의 안면 인식 기술 성능을 증명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뱅크는 안면 인식 기술 등 자체 개발한 금융 솔루션에 대한 공급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이번 검증을 통해 카카오뱅크의 기술력을 다시 한 번 확인 받을 수 있었다"라며 "고객들이 안전한 금융 거래 환경에서 더 편리한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술 혁신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