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1기 신도시 등 노후 택지 재정비 특별법안 마련
경기도, 1기 신도시 등 노후 택지 재정비 특별법안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상 '100만㎡ 이상'으로 확대·신속 추진 등···내달 국토부에 건의
경기 고양시 일산 아파트 전경. (사진= 박성준 기자)
경기 고양시 일산 아파트 전경. (사진= 박성준 기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경기도는 1기 신도시 등 노후 주택단지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재정비를 위한 특별법안을 마련, 다음 달 중에 국토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노후 택지 재정비 특별법 경기도안'은 국회에 계류 중인 의원 발의 8개 특별법안을 비교·분석한 뒤 전문가 조언 등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작성됐다.

대부분의 의원 발의안이 적용 대상을 330만㎡ 이상의 노후 택지지구로 한 데 비해 경기도안은 100만㎡ 이상에 준공 후 20년이 지난 곳으로 확대해 기존 신도시와 함께 노후도시도 혜택을 받도록 했다.

신속 추진을 유도하기 위해 실시계획 절차를 생략하는 내용도 담았다. 실시계획 중 토지이용계획, 기반시설계획 등은 기본계획에 포함하고 건축계획, 정비계획 등은 개별 법령에 따라 추진하는 방식이다.

총괄사업관리자를 지정하고 지정권자를 시·도지사로 하는 내용은 신설했다. 이밖에 용적률 등 각종 규제 완화와 조세·부담금 감면 지원대책 등을 포함했다.

도는 이번에 마련한 특별법안과 함께 '1기 신도시 재정비 개발방향 종합구상안'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이달 말 진행할 예정이다. 주민설명회는 20일 군포시(시청), 25일 성남시(분당구청), 26일 고양시(꽃전시관), 30일 안양시(동안평생학습센터), 31일 부천시(시청) 등 순으로 진행된다.

도 관계자는 "주민설명회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해 노후 택지 재정비 특별법 경기도안을 2월 중에 국토부에 건의하고 정부 차원의 특별법 제정안에 경기도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