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신도시 연합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안, 대선공약보다 후퇴"
1기 신도시 연합 "노후계획도시 특별법안, 대선공약보다 후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고양시 일산 아파트 전경. (사진= 박성준 기자)
경기 고양시 일산 아파트 전경. (사진= 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1기 신도시 범재건축연합회(이하 범재연)는 국토교통부가 지난 7일 발표한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에 대해 "대선 공약보다 후퇴한 조건부 법안"이라고 지적했다.

최우식 범재연 회장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특별법이 적용 대상을 1기 신도시를 포함해 택지조성사업이 완료된 지 20년 이상 지난 전국 100만㎡ 이상 택지지구로까지 확대한 것은 고무적이지만, 블록별 통합재건축을 추진해야만 특례 및 지원을 하겠다는 것은 주민 사유재산권 행사 선택에 대한 침해"라고 주장했다.

여러 사정상 블록별 통합재건축을 원하지 않거나 추진 못하는 개별단지도 있을 텐데 이런 단지의 재정비 추진 과정에도 보편적인 특례 지원이 적용돼야 한다는 것이다.

범재연 측은 또 "특별법안 내용을 보면 통상적인 초과이익 환수 수단인 공공임대 주택 외에 기여금(현금)까지 민간에 기부채납시키려는 의도도 보인다"며 "정부는 재정비 도시개발사업 시 각종 인프라 구축, 기반시설 확충 등 공공재 비용에 대한 재원 부담방안을 수립하고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특별정비구역 통합 조합이 추후 단지별 이해관계 충돌로 개별 단지가 이탈해 사업 진행이 어려울 경우 구역 해제 없이 개별 단지로 진행 가능한 방안을 수립할 것도 정부에 요구했다. 특별정비구역에서 해제되면 해당 구역 재정비사업 추진이 무기한 지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1기 신도시 주민 대표들과 직접 대화에 나설 것을 국토부 장관에게 요구했다.

범재연은 경기 분당·일산·산본·평촌·중동 등 5개 1기 신도시 지역 재건축연합회가 연대해 지난해 8월 결성한 단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