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서울에 주택 41만호 공급···'부동산 코인' 발행 추진"
송영길 "서울에 주택 41만호 공급···'부동산 코인' 발행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부동산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부동산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41만호 주택공급 프로젝트'를 추진해 (서울의) 만성적 수요부진을 해소하고 무주택 서민의 내 집 마련을 지원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송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부동산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송 후보는 먼저 "공공 주도 신속 개발로 총 41만호 주택을 공급하고, 이 중 30%를 청년세대에 우선 공급해 95%에 불과한 서울의 주택 보급률을 100% 이상으로, 자가 보유율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직주(직업-주거) 근접 도시를 조성해 주거와 일자리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서남부인 마곡-강서 지역은 'IT 벤처 특구'로, 중심부인 용산전자상가 일대는 'AI 특구'로, 동북부인 '홍릉-태릉-창동' 지역은 '바이오 특구'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송 후보는 또 임대주택 비중을 2030년까지 20% 수준으로 늘리고, 공공주택 재건축 시 지하 공간을 권역별 도심 물류센터로 구축해 세입자에게 일자리를 만드는 아파트를 짓겠다는 방안도 발표했다.

아울러 송 후보는 실물자산 기반의 코인을 발행해 개발수익을 시민들에게 나눠주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송 후보는 "이 코인은 관념적인 비트코인·이더리움과는 달리 실물자산이 뒷받침된, 실질적인 가치전환 가상화폐"라며 "국민 참여 부동산 코인으로 개발이익 전체를 돌려드리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코인이 개발되면 미래수익을 바로 현금화할 수 있어 젊은 세대에게 이익을 바로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송 후보는 경쟁자인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현 서울시장)가 TV토론회를 거부한 데에 대해선 "오세훈답지 않게 뭐가 그렇게 두려워서 기피하시느냐"며 "둘이 토론해 시정에 대한 정보를 시민에게 제공하는 것은 시장 후보의 의무이자 자세"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