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선유도역 인근에 '청년임대주택' 논의···주민들 "건립 반대"
[르포] 선유도역 인근에 '청년임대주택' 논의···주민들 "건립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평동 '롯데칠성부지'에 청년임대주택 계획 
주민들 "소형빌라 등 충분···인프라 악화 우려" 
위에서 내려다 본 롯데칠성부지. 주변이 빌라로 둘러싸여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진=노제욱 기자)
위에서 내려다 본 롯데칠성부지. 주변이 빌라로 둘러싸여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진=노제욱 기자)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내 선유도역 인근에 '청년임대주택'을 짓는 것과 관련해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민 반발이 거세다. 주민들은 일대에 이미 1~2인 가구가 거주할 수 있는 소형평형 거주공간이 많고, 청년임대주택이 지어질 경우 주변 인프라가 더 악화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기자가 14일 찾은 영등포구 양평동5가 일대는 소위 빌라들이 모여 있는 '빌라촌'이었다. 인근에 1996년 준공된 아파트 대단지 한 곳이 있었지만 이외에는 빌라, 오피스텔이 대부분이었다. 다른 아파트 단지가 있더라도 200여세대 규모에 불과했다.   

빌라로 둘러싸여 있는 평평한 넓은 부지에는 롯데칠성 차량정비공장이 위치해 있었다. 9호선 선유도역과 가까운 역세권 입지이며, 한강공원과도 인접해 있었다. 이른바 '노른자위 땅'이라고 불릴만한 해당 부지에 롯데건설은 '청년임대주택' 건립 계획을 갖고 있다.

현재 서울시의 통합심의위원회 사전자문 절차를 거치는 중이며, 사업계획 접수를 앞두고 있다. 사업계획 접수 이후에는 △주민 열람공고 및 관계부서 협의 △통합심의위원회 심의 △승인 및 고시 △착공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양평동 롯데칠성부지에 청년임대주택을 건설하는 것과 관련해 서울시와 사전협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세대수, 용적률 등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내용은 없으며, 여러 안을 두고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사실이 해당 부지 인근 주민들에게 알려지면서 벌써 반발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 일대는 이미 1~2인 가구가 거주하는 빌라, 오피스텔들이 모여 있고, 소형 오피스텔들도 신축되고 있는데 또 1인 가구 중심의 청년임대주택을 짓는 것은 반대한다는 주장이다. 주민들은 청년임대주택 대신 중대형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인근에 상권 등 인프라가 형성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양평동5가에 거주하는 A씨는 "이 주변은 이미 1인 가구가 살 수 있는 곳이 많다"며 "청년들이 20대 때 잠깐 살다 떠나는 곳처럼 돼버려 제대로 된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는 등 동네가 낙후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청년들이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도 계속 살 수 있도록 3~4인 가구가 거주할 수 있는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 단체도 국민청원 격인 인수위 홈페이지의 '국민이 당선인에 바란다'에 청년임대주택 건설 계획의 전면 재검토를 요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반대 움직임을 펼치고 있다. 해당 글은 이날 기준 4768건의 동의를 받았다.

청원의 요지 또한 "이 일대는 적은 세대수의 아파트 단지가 산재해 있고 그 주변은 온통 공장, 오피스텔, 지식산업센터 등으로 둘러싸여 있어 기반시설 부족과 정주여건 열악에 시달리고 있는데 이 같은 상황이 악화될까 우려된다"며 지적하고 있다. 

또한 "주민들의 의견청취 없이 서울시-롯데 간 '밀실 회의'로 조용히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주민-사업자-지자체 협의체를 구성해 주민 의견을 청취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시는 법적으로는 '사업계획 접수' 이후 '주민 열람공고' 단계에서 주민 의견 청취가 이뤄지는 것이 맞지만, 주민 반발이 심한 것을 고려해 이를 앞당길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청년임대주택 건립 계획과 관련해 주민 민원이 많은 것이 사실"이라며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롯데건설과 주민들 간의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앞당겨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애초 주민 의견 청취를 앞당겨 듣고 사업 추진에 반영해 갈등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는 "사업계획 접수 이후의 주민 의견 청취는 마치 사업에 대한 방향이 다 정해진 상태에서 형식적으로 주민 목소리를 듣는 것처럼 비칠 수 있다"며 "주민들이 그 지역에서 살아가는 주체인 만큼 제도적인 손질을 통해 그들의 의견을 듣는 단계를 앞당길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절대반대 2022-05-12 18:15:17
청년들은 7평짜리 주택 원할까요? 탁상행정 그만!!

김해솔 2022-05-06 20:13:41
난 반댑니다 !!!! 반댈세!!!!!!

조정희 2022-05-06 10:29:51
롯데칠성부지 주변 주민들 생각하면 임대주택은 말도안되는
탁상행정입니다
주차문제, 흡연문제 , 소음문제, 도덕적인문제
계획없고 철모르는 청년들 잠시 눈에 보이는 청년주택
좋아할수도 있겠지만 잠시머물다가는 철새집밖에 안되고 싼
임대료에 살면서 계획없이 소비만 늘리며사는 청년들 주변에서 많이 봤습니다
정말 청년들을 위한다면
그들이 정착할수있는 안정된 직업과 환경
주택구입시 받을수있는 혜택등을 주는것이
중장기적으로 좋을것같습니다
대기업이 청년들상대로 싼임대료 장사는
눈가리고 아웅, 사탕발림밖에 안되는 처사입니다
서울시는 대기업과 탁상공론만하지말고
국민을위한 올바른 행정과 정치를 펼치길 바랍니다
임대주택 결사반대입니다!!

김도연 2022-05-01 16:03:11
동네에 이거 반대한다고 a4용지 복사해서 붙이고 다니시던데...
청년입장에선 제발 들어왔으면 좋겠다고 바라마지않는 사업입니다.
청년이 애낳고 살수있는 아파트 원한다고 반박하시는데
그런 생각 자체가 너무 낡은 생각입니다.
요즘 청년들 오피스텔 원룸 환장합니다.
오피스텔 원룸 차고 넘친다고 하시는 분들 있는데
여기 주변 원룸 오피스텔 월세만 50넘습니다.
가장 최근에 영등포에 생긴 도림동 청년임대주택 브라보는 월세 20이구요.
여기도 20선에 들어온다고 생각하면 두 팔 벌려 환영하는 입장입니다.
꼭 착수해서 완공해주세요.

양평 2022-04-29 09:41:19
국민들의 지지로 시장됬으면
진정으로 국민들을위한 행정을 펼쳐주시요
청년임대주택은 달콤한 사탕발림밖에 안됩니다
청년을 쪽방취급밖에 안하는 처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