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진원 현대캐피탈 대표 "캐피탈, 신사업 진출 제약 많아···지원 필요"
목진원 현대캐피탈 대표 "캐피탈, 신사업 진출 제약 많아···지원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非카드 여전업계에 대한 관심 촉구
목진원 현대캐피탈 대표이사. (사진=현대캐피탈)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목진원 현대캐피탈 대표이사는 17일 "높은 기여도와 동일 여전업권 내 커진 위상에도 불구, 캐피탈사는 신사업 진출 기회에 있어 많은 제한이 있다"고 밝혔다. 동일 업종에서는 동일 기능이 적용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목 대표는 17일 오후 서울 중구 여신금융협회에서 열린 고승범 금융위원장과 여신전문금융사 최고경영자(CEO)간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캐피탈사가 상대적으로 라이선스 문턱이 높고 규제 또한 까다롭다는 점, 본업 외 일부 마이데이터 영역이 허용됐으나 오픈뱅킹과 종합지급결제업이 가로막혀 있다는 점에서 카드사 대비 형평성에 어긋나있다고 주장했다.

금융소비자보호법, 가계부채 총량규제, 소상공인·개인 상환유예 적용 등의 규제를 기존 금융권과 동일하게 받고 있지만, 여전업계 내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인해 차별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목 대표는 "캐피탈사가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에 걸맞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충분한 기회가 부여되지 않아, 금융업권 내 '버려진 운동장'으로 소외 받고 있는 셈"이라면서 "캐피탈사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업권 보호, 신사업 진출 기회 제공 등 생존과 성장을 위한 금융당국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