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환불대란' 머지포인트 본사 등 압수수색···3명 출국금지
경찰, '환불대란' 머지포인트 본사 등 압수수색···3명 출국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전체 카드사 대상 점검 실시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머지플러스 본사로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 수사관들이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머지플러스 본사로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 수사관들이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선불 할인서비스 머지포인트의 대규모 환불 중단 사태가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경찰은 머지포인트 운영사인 머지플러스 본사를 압수수색했고, 금융감독원은 전체 카드사를 대상으로 머지플러스를 포함한 선불전자지급업체와의 제휴 상황에 대한 조사를 착수했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25일 오전부터 서울 영등포구 머지플러스 본사를 비롯한 5개소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대상은 머지플러스, 머지서포트, 결제대행사 3곳이다. 또 권남희 머지플러스 대표 등 3명에 대해서는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로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다.

머지포인트는 편의점, 대형마트, 외식 체인점 등 전국 2만개 제휴 가맹점에서 20% 할인을 무제한 제공하는 서비스다. 지난 2019년 서비스 개시 이후 100만명까지 사용자를 모았고, 1000억원 이상 머지머니를 발행하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머지포인트는 지난 11일 금융당국의 전자금융업 등록 요청을 이유로 현금성 '머지머니' 판매 중단을 기습적으로 발표했다. 이후 환불을 요구하는 이용자들이 머지플러스 본사로 몰려들면서 대규모 환불 사태가 빚어졌다. 머지플러스는 온라인을 통해 순차적으로 환불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금융당국은 머지포인트가 선불전자지급업에 포함되지만 정부에 등록하지 않고 무허가 영업을 했다고 보고 있다. 머지포인트의 사업 운영 자체가 위법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머지플러스는 그동안 금융당국의 요구에도 제무제표 등 전자금융업자 등록에 필요한 자료를 제출하지 않다가 논란이 불거지자 중개업체 등과 관련한 일부 자료를 제출한 상태다.

머지포인트 여파로 전체 카드사들도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 이번 조사는 제휴 카드사가 '머지플러스 미등록 여부를 인지했는지'에 집중될 전망이다. 더불어 머지플러스와 유사한 사례가 있었는지도 들여다 볼 예정이다.

앞서 주요 카드사들은 머지포인트를 운영하는 머지플러스와 업무 제휴를 맺고 다양한 활동 계획을 밝힌 바 있다. KB국민카드는 지난 6월 머지플러스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연내 PLCC(상업자표시신용카드)를 발행하기로 했다. KB국민카드는 모든 절차를 보류하고 상황을 지켜볼 계획이다.

하나멤버스는 지난달까지 머지플러스 연간권 구매시 5만하나머니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토스는 올해 초 머지포인트에서 토스로 결제하면 최대 3만1500원까지 페이백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업무 제휴에 대해 당국에서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는 없다"며 "전체 카드사를 대상으로 머지포인트뿐만 아니라 선불업자와의 업무 제휴 사례를 살펴보기 위한 조사"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