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協 "직방 중개업 진출···불공정" 반발
공인중개사協 "직방 중개업 진출···불공정"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22일 직방의 중개업 진출에 대해 반발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사진=한국공인중개사협회)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22일 직방의 중개업 진출에 대해 반발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사진=한국공인중개사협회)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직방이 온라인으로 부동산 매매를 중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업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22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홈페이지에 입장문을 게시해 "단순 정보 제공을 넘어 '직접 중개'에 뛰어들겠다는 것은 영세한 개인 공인중개사들의 생존권에 중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어 "공인중개사들로부터 획득한 매물 정보를 기반으로 한 기업이 막대한 자금력과 정보력을 가지고 중개 시장에 진출한다면, 공정한 경쟁이 이뤄질 수 없음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골목상권을 침해하고, 시장을 독식하려는 불공정한 행태를 정부와 국회가 법적으로 제재를 가할 수 있도록 협회 입장을 강력히 전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직방 관계자는 "협회에서 오해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 직접 중개가 아니다"라며 "계속해서 협회와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직방은 지난 15일 회사 서비스 개시 10주년을 맞아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비대면(온라인)으로 부동산 정보조회·매매·계약·수리 등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직방은 이미 개업한 중개사는 물론, 자격증만 보유한 중개사들과도 제휴할 방침을 밝혔다. 직방이 도입하는 새로운 중개 플랫폼의 이용료는 중개 수수료의 절반으로 책정될 예정으로, 향후 공인중개사들의 수입이 줄어들면 신기술과 기존 사업자 간의 갈등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