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이종필, '보수율 0%·매일 환매' 소수 펀드 개설···특혜 의혹
라임 이종필, '보수율 0%·매일 환매' 소수 펀드 개설···특혜 의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라임자산운용
사진= 라임자산운용

[서울파이낸스 김태동 기자]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이 자신과 지인 등 소수를 위한 펀드를 설계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불법적인 특혜가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6일 라임 피해자 등에 따르면 라임 펀드 판매사인 대신증권은 2019년 4월 이 전 부사장의 요청으로 `테티스 11호' 펀드를 개설했다. 이 펀드 가입자는 이 전 부사장과 지인 등 모두 6명에 불과했고, 설정 금액은 367억원이었다.

실제 테티스 11호 펀드는 이 전 부사장이 직접 가입한 만큼 다른 펀드들보다 조건이 월등히 좋았다. 매일 환매 주문이 가능했고, 주문 후 입금까지도 나흘밖에 걸리지 않았다. 가입자가 부담하는 환매수수료율·판매보수율도 0%에 가깝게 설계됐다.

반면 일반 고객들이 가입한 '테티스 6호' 등 다른 펀드들은 매월 20일 하루만 환매가 가능했고, 환매 신청 후 24일이 지나야만 돈이 입금되는 구조였다. 판매사가 펀드 판매 대가로 받는 판매 보수율도 테티스 11호(0.04%)의 25배인 1%였다.

대신증권 측은 "상품 구성과 조건 등은 운용사에서 결정하는 것이고, 상품에 따라 조건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며 "테티스 11호의 경우 라임에서 손님까지 다 데려온 상품이다 보니 수수료 등이 낮게 설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라임 피해자 측은 이 전 부회장에게 개인 계좌나 다름없는 '전용 펀드'를 개설해준 것 자체가 문제라고 반박했다.

이 전 부사장은 다수의 라임 펀드를 운용하면서 내부정보를 알고 있는 만큼 자신이 수익자로 설정된 펀드에 이익을 몰아주거나, 펀드 위기 발생 시 이를 먼저 알고 일반 가입자보다 먼저 환매 주문을 넣어 위험을 피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테티스 11호 펀드에서 수상한 환매 정황도 포착됐다.

다른 펀드에서 본격적인 환매가 시작되기 전인 2019년 6월, 테티스 11호는 먼저 환매에 들어갔고, 총 275억원이 펀드에서 빠져나갔다. 한발 앞선 환매로 인해 다른 펀드보다 피해 규모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이 부사장과 함께 테티스 11호에 가입한 투자자는 코스피 상장사 오너가 3세이자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의 사위인 최모씨와 그의 가족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