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는 윤석헌' 금감원 대행체제···사모펀드 이슈 등판 '김부겸'
'떠나는 윤석헌' 금감원 대행체제···사모펀드 이슈 등판 '김부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윤석헌 금감원장 이임식·김부겸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왼쪽부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서울파이낸스DB·연합뉴스)
왼쪽부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사진=서울파이낸스DB·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라임 등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가 발생하고 2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면서 라임펀드와 관련된 중심인물에도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사모펀드 사태 제재를 이끌었던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물러나고,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는 자녀가 투자한 라임 펀드를 놓고 '특혜성 맞춤펀드'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 윤석헌 금감원장 이임식···수석부원장 대행체제 가동 

7일 윤석헌 원장이 3년 임기를 마치고 금융감독원 수장직에서 내려온다. 금감원은 지난 6일 공지 문자를 통해 윤 원장의 이임식을 한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취임 이후 소비자보호에 방점을 찍고 사모펀드 불완전판매에 대한 엄중제재 기조를 지켜온 인물로 평가받는다. 

금감원 관계자에 따르면 후임 원장이 정해지지 않고 원장 자리가 공석인 경우 금융위원회 설치 등에 관한 법률 제30조에 따라 대행체제로 전환된다. 법률 조항에 '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금융감독원의 정관으로 정하는 순서에 따라 부원장이 원장의 직무를 대행한다'고 규정하고 있어 김근익 수석부원장 대행제체가 가동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사모펀드 관련 사안이 중대한만큼 관련 의사결정은 신임원장 부임 때까지 미뤄지지 않겠냐는 의견에 힘이 실린다. 라임펀드·옵티머스 펀드는 금감원 제재심과 분조위 조정안에 따라 제재 수위와 배상비율이 확정됐지만 아직 최종 결정이 남은 상황이다. 현재 분쟁조정이 진행 중인 사모펀드도 다수라, 대행체제를 이끌 것으로 전망되는 김근익 수석부원장과 신임원장 하마평에 대한 관심이 높다.

◇ 김부겸 후보자 청문회···'라임펀드 특혜' 의혹 도마에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검증을 위한 인사청문회도 국회에서 진행한다. 주요 쟁점은 라임의 비공개 펀드인 '테티스 11호'에 가입했던 김 후보자의 가족 특혜 여부다. 

청문회에는 라임사태 관련한 증인과 참고인이 출석한다. 증인·참고인으로 출석 예정인 20명 중 라임펀드 피해자 대표, 오익근 대신증권 사장 등 라임사태 관련 증인은 3명이 포함됐다.

사모펀드 사태의 시작점인 라임 사태는 지난 2019년 7월 라임자산운용이 코스닥 기업들의 전환사채(CB)를 편법거래하고 부정하게 수익률을 관리한다는 의혹에서 출발했다. 이후 운용 펀드에 들어있던 주식 가격이 잇따라 하락했고 펀드런 위기에 처하자 환매중단을 선택해 다수의 피해자를 낳았다.

국민의힘은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가족이 수익률이나 환매 절차 등에 특혜를 받고 VIP만 가입할 수 있는 라임 펀드에 가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테티스 11호 펀드 총액 367억원 중 김 후보자 일가가 투자한 12억원을 제외하면 나머지 투자금은 모두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 쪽에서 구성됐다.

김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이 커지자 금융정의연대와 전국 사모펀드 사기피해 공대위는 이날 오후 1시 국회 앞에서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 국회의 해결 촉구 및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간담회 요청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예고했다. 기자회견에서 사모펀드 피해자 대표와 김 후보자의 간담회를 요청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