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초고층 건물 변위관리 기술 홍콩에 수출
대우건설, 초고층 건물 변위관리 기술 홍콩에 수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건설의 BMC기술이 적용될 홍콩 2 머레이 로드 타워 전경.(사진=Henderson Land Development Co. Ltd.)
대우건설의 BMC기술이 적용될 홍콩 2 머레이 로드 타워 조감도.(사진=Henderson Land Development Co. Ltd.)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대우건설은 독자 개발한 BMC(Building Movement Control) 기술을 홍콩 고층 복합타워인 머레이 로드 타워 공사에 적용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BMC는 초고층건물 시공 중에 발생하는 높이·기울기 등의 변형 구조물의 부분 또는 전체적인 형상의 변화을 사전에 예측하는 기술로, 건물의 안전성을 높이면서 공사 기간과 비용은 줄일 수 있는 고부가가치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대우건설이 기술을 제공할 머레이 로드 타워는 홍콩 부동산 개발업체 헨더슨 랜드 디벨롭먼트가 개발하며, 대지면적 4만3200㎡에 지상 36층, 지하 5층, 높이 190m 규모로 홍콩 중심업무지구 MTR 중앙역 인근에 위치한다. 설계를 맡은 건축스튜디오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Zaha Hadid Architects)는 홍콩을 상징하는 꽃인 바우히니아 꽃봉우리에서 영감을 받아 현재의 디자인을 구현해냈으며, 비정형·초고층 건물의 안정적인 시공을 위해서는 BMC 기술이 필수적이다.

대우건설은 지난 2019년부터 이 건물의 기울어짐에 대한 가능성을 진단하고 해결하기 위해 1차 기술용역을 수행했으며, 올해 4월(2차 기술용역) 계약에 따라 2023년 말까지 시공단계 해석, 재료시험, 현장모니터링 등을 제공하게 된다. 총 계약금액은 약 22만달러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미국·유럽 등 선진국 업체가 독점하던 초고층 엔지니어링 시장에서 당사가 독자 개발한 기술을 인정받고 해외 수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해외 유명 발주처 및 컨설턴트의 신뢰도를 확보해 향후 대우건설이 해외 진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