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지배구조硏 "CJ그룹, 총수 미등재···책임경영 위해 개선해야"
대신지배구조硏 "CJ그룹, 총수 미등재···책임경영 위해 개선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현 CJ그룹 회장, 장녀 이경후 CJENM상무, 장남 이선호 CJ제일제당 부장 (사진=CJ그룹)
이재현 CJ그룹 회장, 장녀 이경후 CJENM상무, 장남 이선호 CJ제일제당 부장 (사진=CJ그룹)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CJ그룹이 총수일가를 등기임원으로 올리지 않아 책임 경영 차원에서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신지배구조연구소는 24일 발간한 대기업집단 지배구조 보고서 CJ그룹편에서 "그룹 내 총수 일가가 등기 임원으로 등재된 계열사는 없으며, 다수 상장법인에 이재현 회장이 미등기임원으로 등재됐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경영 의사결정에 실질적 영향을 미치는 총수를 임원으로 등재하지 않으면 경영권 행사에 대한 법적 책임을 회피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어 책임 경영을 위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장사 중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한 것은 전무하다"며 경영진에 대한 효과적 견제를 위해 이사회의 독립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연구소는 또 "상장 계열사에 설치된 내부거래위원회에 의결이 아닌 심의 기능만 부여해 최종 의사결정은 대표이사가 의장인 이사회에서 결의한다"며 "내부거래위원회의 독립성과 실효성 확보에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CJ그룹 경영권 승계에 대해서는 "이재현 회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지주회사 CJ 지분 증여와 4세 경영자인 이경후 상무와 이선호 부장의 지분을 확보, 상속세 납부를 위한 재원 확보가 주요 이슈"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과거부터 CJ올리브영은 경영승계 과정에서 재원을 마련하는 역할로 지목된 곳이라며 "4세 경영자가 지분을 매각해 상속세 재원 확보에 활용할 가능성도 있어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