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서든어택', 이용자 참여로 불법 프로그램 막는다
넥슨 '서든어택', 이용자 참여로 불법 프로그램 막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넥슨
사진=넥슨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넥슨은 온라인 1인칭 슈팅(FPS) 게임 '서든어택'이 이용자 참여형 제도를 도입해 핵 뿌리 뽑기에 나섰다고 19일 밝혔다.

공정성이 필수인 FPS게임은 핵 이용 시 자동으로 적을 조준하고 총알을 무한정 쏘거나 벽을 뚫고 발사하는 등 비정상 플레이가 난무해 핵 근절은 핵심 사안이다.

그간 서든어택은 다각적인 대처로 지난해 13만9376명의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를 제제했다. 불법 프로그램 유통망도 집중 관리해 지난해 1515개 사이트를 차단했고, 불법 홍보영상 1039개를 삭제했다. 올 6월 중순까진 불법 프로그램 판매자 5명을 검거했고, 이용자 11만820명을 단속했다.

이에 더해 넥슨은 불법 프로그램 근절에 더욱 고삐를 죄고자 지난 18일 서든어택에 이용자로 구성된 배심원단이 집단지성을 활용해 비정상 게임 행위를 직접 판결하는 '길로틴 시스템'을 시범 서비스했다.

7월 2일까지 시범 운영하는 길로틴 시스템은 이용자로 구성된 배심원단이 집단지성을 활용해 비정상적인 게임 행위를 직접 판결하는 제도다.

이는 크게 이용자 신고와 배심원 판결로 나뉜다. 특정 이용자에 대한 신고가 누적되면 의심 기록, 배틀 로그, 스크린샷 등 증거자료가 포함된 사건파일을 배심원단에 제공한다. 사건을 배당 받은 배심원단은 유무죄를 직접 판단하게 되며 다수의 배심원 결정에 의해 제재 여부가 결정된다. 이 과정에서 악용 사례를 막고자 허위 신고와 부정확한 판결이 반복되는 이용자, 배심원에게는 게임 이용정지 등 불이익을 내려진다.

배심원단은 서든어택 멤버십 등급과 정확한 신고 및 판결로 쌓은 신뢰점수를 고려해 매달 1일 12만명 규모로 선발하며 한 달간 활동한다. 선발된 배심원 전원에게는 활동 기간 중 착용 가능한 특별 아이템을 지급하고, 이후 높은 참여도와 정확한 판결로 우수 배심원에 선발된 1500명에게는 추가 보상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 밖에 서든어택은 특정 게임모드에서 불법 프로그램 이용자가 탐지될 시 이들을 매칭 풀에서 즉각 제외하고, 불법 프로그램 이용자간 매칭이 되도록 설정하는 시스템도 운영 중이다.

선승진 넥슨지티 실장은 "다수의 선량한 이용자들과 손잡고 더욱 쾌적하고 공정한 서든어택을 만들고자 공들여 '길로틴 시스템'을 개발했다"며 "이를 계기로 잘못된 승부욕을 가진 이용자들이 불법 프로그램 사용을 멈추고 승패를 떠나 진정한 FPS게임의 재미를 만끽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